2023년 10월 7일에 분당소방서까지 운동을 하다가 발견한 2023년식 노부스 SE 각형 10000L 물탱크차에요. 제가 소방관 아저씨한테 물어보니 이 물탱크차가 야탑119안전센터에 배치 예정인 물탱크차라고 하셨어요. 지금은 이 차가 야탑119안전센터로 가고 전임 차량인 2013년식 노부스 10000L 타원형 물탱크차가 퇴역했을 것으로 추정이 되는 것 같아요. 또한 해당 물탱크차는 우리특장에서 제작한 것 같아요.
이 물탱크차는 주황색의 신도색 차량이라서 그런지 물탱크 부분과 캐빈의 주황색이 강렬한 느낌으로 다가오고 있어요. 또한 앞쪽 프런트 판넬과 양 옆의 119 글씨가 반사재로 되어 있는데 이는 야간에 다른 차량에게 소방차의 위치를 알려주기 위함이에요. 바로 그것 때문에 물탱크의 양쪽 하단에도 형광 반시띠가 부착되어 있어요. 또한 전면부에 크게 그려진 새매 마크는 비상하는 소방을 나타내는 것 같아요.
이 노부스 각형 물탱크차에서 찾을 수 있는 또 다른 매력은 현재 생산되는 맥쎈과 구쎈, 프리마에서 찾아볼 수 없는 사각형 모양의 좌우 대칭형 헤드램프와 중앙의 대우 마크(사진 속에서는 새매)를 바타으로 뻗어나가는 형태의 그릴 상단부, 각설탕만한 방향지시등, 안전 확인창까지 내려오는 세로로 긴 직사각형 모양의 왼쪽 쪽창, 사다리꼴 모양의 개폐식 창문과 두 번쨰 지점부터 경사가 급해지는 오각형 모양의 쿼터글라스에요. 이는 대우 차세대트럭 시절부터 내려온 디자인인데 이 디자인이 지금도 이어지는 것 같아요.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사진 속의 차량과 비슷한 노부스는 2004년 대우 차세대트럭의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출시되었어요. 출시 당시에는 전조등이 기존의 차세대트럭과 비슷하게 맨 위쪽에 올라가 있었으며 앞범퍼에는 좌우 대칭 형태의 사다리꼴 모양 견인고리 구멍이 있었어요.
사진의 차량이 바로 노부스 초기형 모델이에요.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사진 속의 노부스 SE와 다른 점을 찾을 수 있나요? 바로 전면 프론트 판넬이 직사각형 두 개를 겹친 모양으로 되어 있다는 거에요. 또한 크게 웃는 것과 비슷한 라디에이터 그릴은 노부스 SE와 프리마, 구쎈, 맥쎈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초기형 노부스 만의 매력 같아요. 이후로도 대형 모델만 생산이 되다가 2006년에 중형 모델이 추가가 되었어요. 노부스 중형 모델은 최대 적재량을 빼면.... 대형 모델과 비슷하기 때문에 따로 얘기 안할게요.
중형 모델이 추가가 된 뒤에는 기존의 범퍼 디자인을 그대로 유지하다가 2008년에 과도기형 모델이 출시되면서 현재의 전조등과 범퍼로 바뀌었어요.
사진의 차량이 바로 노부스 과도기형 모델이에요. 기존의 헤드램프 자리가 막힌 것을 볼 수 있나요? 바로 유로4 기준에 맞추기 위해 엔진 라인업을 변경했기 때문이에요. 물론 이는 대형 모델에만 한정된 변화였으며 중형 모델은 기존의 디자인을 그대로 유지했어요. 헤드램프가 아래로 내려온 이유는 또 있어요. 바로 전조등 높이에 관한 규정 때문이에요. 전조등의 등화중심 높이는 지면으로부터 50cm 이상 120cm 이하여야 하는데 초기형 모델은 규정을 맞출 수 없었기 때문이에요. 또한 노부스 과도기형 모델의 매력은 노부스 SE와 초기 모델의 디자인이 섞인 듯한 전면부 같아요.
이 노부스 과도기형 모델은 25.5톤 덤프트럭과 트랙터 모델이 내수 시장에서 마지막으로 생산된 모델이기도 해요. 현재 생산되는 노부스 SE부터는 트랙터와 25.5톤 덤프트럭, 19톤 카고트럭, 25톤 카고트럭이 프리마로 통합되었어요.
이후로도 과도기형 디자인으로 생산이 되다가 2012년에 현행 모델인 노부스 SE(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사진 속의 차량)이 출시가 되었는데 내수 시장에서 트랙터와 25.5톤 덤프트럭이 내수시장에서 단종이 되었어요. 물론 수출 시장에서는 수요가 있어서 지금도 생산이 되고 있어요. 이로 인해서 노부스의 라인업(정확히는 내수시장 라인업)이 15톤 덤프트럭, 8톤 덤프트럭, 6X4 대형카고, 4X2 대형카고, 중형카고로 단순화되었어요.
노부스 SE가 출시된 이후에는 중형카고도 기존의 디자인을 유지하다가 시기 미상으로 대형카고와 비슷한 디자인으로 범퍼가 바뀌었는데 이는 정비 편의성 때문인 것 같아요. 범퍼가 다리면 호환이 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또한 저가형 모델로 바뀌면서 편의사양이 빠지기도 했고요. 그리고 노부스 SE의 하단부 그릴은 대우 차세대트럭의 그릴을 오마주한 것 같아요.이후로도 기존의 대우 로고 그대로 생산이 되다가 2018년에 로고가 바뀌는 변화가 있었으며 2년 후에는 데칼의 디자인이 바뀌는 것과 같은 소소한 변화를 빼고는 큰 변화는 없이 맥쎈과 구쎈이 출시된 지금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어요. 정확히 말하면 1995년도에 생산된 대우 차세대트럭이 현재도 생산이 되는 것이에요.
사진의 차량이 바로 대우 차세대트럭이에요. 노부스와 비슷한 점을 찾을 수 있나요? 바로 운전석 문과 쿼터글라스, 전면창, 왼쪽 방향지시등이에요.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차세대트럭이 실질적으로는 단종이 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노부스는 출시 이후 지금까지도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다섯 번째 사진과 같은 소방차, 네 번째 사진과 같은 택배 간선차량, 노면청소차, 항공기 급유차, 콘크리트 믹서트럭, 콘크리트 펌프카, 트럭크레인 등으로 우리 주변에서 많은 활약을 펼치고 있어요. 그러한 면에서 노부스는 타타대우상용차, 더 나아가서 구 대우자동차의 진정한 헤리티지 모델 같아요. 노부스, 앞으로도 잘 부탁해요!!!!!
참고 문헌
P.S
- 농담으로 하는 이야기인데 노부스는 사람으로 치면 2004년생이에요. 그래서 포항스틸러스 소속 박형우, 이규백, 송한록, 김정현 선수, 엔믹스의 설윤과 배이, 아이브의 장원영과 레이, 리즈, 위클리의 이재희와 지한, BAE173의 도하와 빛, 도현, 케플러의 서영은과 히카루, 휴닝바히에, 트레저의 박정우, 뉴진스의 민지와 하니, 엔믹스 전 멤버 지니, 드리핀 전 멤버 알렉스, 라잇썸의 유정과 주현, DKZ의 기석, 스테이씨의 윤과 재이, 김성주 아나운서의 큰아들 김민국 씨, ATBO의 원빈과 정승환, 아이칠린의 예주, 트리플에스의 김채연, 안정환의 딸 안리원, 라필루스의 유에, 엔하이픈의 정원, 제로베이스원의 리키, 퀸즈아이의 다민과 동갑이에요.
- 노부스 중형 모델은 사람으로 치면 2006년생이기 때문에 엔믹스의 규진, LE SSERAFIM의 홍은채, 윤민수의 아들 윤후, 성동일의 아들 성준, 뉴진스의 해린, 빌리의 하루나, 트로트 가수 전유진, 아역배우 강주은, 갈소원, 이레, 픽시의 린지, 트라이비의 미레와 동갑이에요.
- 또한 노부스 과도기형 모델은 사람으로 칠 경우 2008년생이기 때문에 클라씨의 보은과 선유, 뉴진스의 혜인, 아역배우 최명빈, 베이비몬스터의 로라, 라필루스의 하은, 내일은 미스트롯2 및 국민가수 차가자 이소원 양, 내일은 국민가수 참가자 류영채 양, 아일릿의 이로하, 안정환의 아들 안리환 군, 트리플에스 곽연지, 더윈드의 안찬원과 장현준, 홍성흔의 아들 홍화철과 동갑이에요.
- 더 나아가서 노부스 SE는 사람으로 치면 2012년생이기 때문에 내일은 미스트롯2 TOP7 김태연, 내일은 미스트롯2 참가자 김수빈 양, 송일국의 세쌍둥이 아들들, 내일은 미스트롯2 참가자 황승아 양과 동갑이며 전신 모델인 차세대트럭까지 합칠 경우에는 사람으로 치면 95년생이에요. 그래서 미스트롯2 미 홍지윤, 미스터트롯2 미 박지현, 내일은 미스터트롯1 TOP7 김희재, 러블리즈/엘즈업의 케이, 오마이걸의 유아와 미미, 아이즈원 출신 가수 권은비, 여자친구 출신 배우 김소원, 김천 상무에서 군 복무 중인 포항스틸러스 소속 강현무 선수, 아이콘의 BOBBY, 에이핑크의 김남주, 온앤오프의 제이어스와 와이엇, MK, 골든차일드의 Y, 방탄소년단의 뷔, 가수 백아, 뉴이스트 출신 백호, 렌, 황민현, 마마무의 휘인과 화사, 포항스틸러스 소속 양태렬 선수, 블랙핑크의 지수, NCT의 태용, 다이아 출신 기희현, 전직 스틸하트 장혜원, 비투비의 육성재, AB6IX 출신 가수 임영민, 빅톤의 강승식, 우주소녀의 엑시와 보나, 장구의 신 박서진과 동갑이에요.
- 노부스는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다섯 번째 사진 속의 119 소방차 뿐만 아니라 한화오션, 쌍용자동차, GM 한국사업장을 비롯한 옛 대우그룹 계열사 자체소방대에서도 소방차로 사용하고 있어요. 그 이유는 대우맨들이 옛 그룹사에 대한 의리가 있기 때문이에요.
- 4륜구동 노부스를 본 적이 있나요? 바로 리텍에서 출시한 다목적 도로관리차에요. 이 노부스들은 봄, 여름에는 살수차, 가을에는 낙엽 청소차, 겨울에는 제설차로 쓰이면서 우리가 도로를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해주고 있어요. 이 노부스들이 없으면 우리는 빙판길을 운행할 수 없고 낙엽이 많은 도로를 그대로 다녀야 해요. 이 노부스를 모는 사람들에 대한 고마움을 느껴야 겠죠?
'자동차 메이커별 이야기 > 타타대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흥역 일대에서 발견한 성남소방서 소속 노부스 SE 구조공작차 (0) | 2022.11.14 |
---|---|
야간 산책 중에 발견한 분당소방서 소속 노부스 SE 대형물탱크차 (0) | 2022.05.27 |
포항 구항 일대에서 발견한 초기형 대우 차세대트럭 선박급유차량 (0) | 2022.05.08 |
하나로클럽 분당점에서 발견한 타타대우 노부스 윙바디 (0) | 2021.0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