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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미카

토미카로 나왔으면 하는 한국차

by Mr.Car 2022. 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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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미카 박스 이미지(사진: 티아츠코리아 홈페이지)

2012년에 현대 쏘나타, 2014년의 현대 벨로스터 이후로 한국차 토미카가 나오지 않고 있으며 특히 상용차의 경우는 단 한대도 토미카로 나온 적이 없습니다. 오늘은 토미카로 나왔으면 한국차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토미카란?

토미카로 나왔으면 하는 한국차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먼저 토미카에 대해 알아야겠죠? 토미카는 이름 그대로 일본의 토미 사에서 만든 다이캐스트 브랜드입니다. 일본 브랜드답게 주로 일본차를 모형으로 만들고 있으며 외제차는 벤츠, 볼보, 지프, 제너럴 모터스 등이 있습니다.

토미카와 한국

우리나라에 토미카는 언제 출시되었을까요? 시기는 모르지만 영실업에서 처음으로 들여왔으며 2000년대 초반 아카데미과학에서 잠시 동안 수입을 맡았습니다. 그러다 2008년에서 2010년까지 수입이 중단되었는데 2011년 손오공에서 정식 수입과 판매를 담당하다가 2015년부터 현재까지 티아츠코리아에서 수입과 판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정식 수입이 되면서 한국 전용 토미카인 토미카 한국차 시리즈가 나왔는데 그 첫번째는 현대 YF 쏘나타, 두 번째는 현대 벨로스터 터보였습니다. 이 두 모델이 출시되자 현대의 제네시스 쿠페가 토미카로 출시된다는 말이 있었지만 이는 합성이었습니다. 그 이후로 토미카로 출시된 한국차는 아직까지 없는 것 같습니다.

토미카로 출시됐으면 하는 한국차

토미카로 출시됐으면 하는 한국차는 어떤 모델이 있을까요? 다같이 알아봅시다.

스탠다드 토미카

1. 현대 캐스퍼

현대 캐스퍼(사진: 캐스퍼 전용 홈페이지)

토미카로 나왔으면 하는 첫 번째 모델은 현대자동차의 작고 아담한 경차 모델인 캐스퍼입니다. 이 캐스퍼 차량은 국내 최초의 경형 SUV라는 의미가 크며 아담한 이미지로 현재 MZ세대의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이 차량이 토미카로 출시가 될 경우 남녀노소 누구나 큰 인기를 끌 수 있습니다. 또한 국산 SUV의 토미카 출시가 되기 때문에 전 세계는 물론 국내 토미카 수집가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2. 현대 포터 일렉트릭

현대 포터 일렉트릭(사진: 현대자동차)

두 번째 모델은 현대 포터 일렉트릭 모델입니다. 현대 포터 일렉트릭은 현대자동차의 1톤트럭 포터를 기반으로 만든 전기 트럭이며 세계 최초로 상용화된 소형 전기트럭과 후륜구동 전기자동차 모델입니다. 만약 현대 포터 일렉트릭이 토미카로 나오게 되면 국내 최초로 한국 트럭이 토미카로 출시되며 더 나아가서 세계 최초의 전기트럭 토미카가 될 수 있습니다.

3. 현대 아이오닉 5

현대 아이오닉 5(사진: 나무위키)

세 번째 모델은 현대 아이오닉 5인데 아이오닉 5의 경우 국내 최초로 전용 플랫폼에서 만들어진 전기차이며 이미지는 국내 최초의 고유모델 자동차인 포니의 이미지에서 영감을 얻어서 제작되었습니다. 전기차는 닛산 리프, 미쓰비시 I-MIEV, 혼다-E가 토미카로 나온 적이 있는데 모두 일본 모델이었습니다. 만약 현대의 아이오닉 5가 토미카로 나오게 될 경우 한국 전기차가 세계 최초로 토미카로 출시되며 더 나아가서 세계 최초로 일본차가 아닌 전기차 모델이 토미카로 출시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전 세계의 모형 수집가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4. 제네시스 GV80

제네시스 GV80(사진: 제네시스 홈페이지)

제네시스 GV80 역시 토미카로 나오면 좋은 모델입니다. 토미카로 나온 프리미엄 브랜드는 렉서스, 인피니티, 아우디가 있는데 모두 일본이나 독일 브랜드입니다. 또한 SUV는 토요타 랜드크루저, 닛산 쥬크, 람보르기니 우루스 등이 있으며 이 역시 일본이나 독일을 비롯한 외국 브랜드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네시스 GV80이 토미카로 출시가 된다면 어떨까요? 제네시스 GV80이 토미카로 출시가 될 경우 캐스퍼와 같이 국산 SUV가 토미카로 출시된 사례가 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 세계 최초로 프리미엄 브랜드의 C-세그먼트 SUV가 토미카로 출시된 사례와 제네시스 모델이 토미카로 출시된 사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전 세계 토미카 마니아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5. 현대 일렉시티

현대 일렉시티(사진: 현대 트럭 & 버스)

현대 일렉시티도 토미카로 나오면 좋은 모델입니다. 다양한 차종을 기반으로 만드는 토미카 답게 버스 역시 토미카로 출시가 되고 있는데 출시된 버스들을 살펴보면 히노 셀레가, 이스즈 갈라, 미쓰비시 후소 에어로 퀸, 미쓰비시 후소 에어로스타, 이스즈 엘가, 토요타 소라와 같이 일본 버스 모델입니다. 그런 면에서 한국 버스 모델이 토미카로 출시되었으면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만약 현대 일렉시티가 토미카로 출시가 될 경우 세계 최초로 순수 전기버스가 토미카로 출시된 사례가 되며 더 나아가서 한국 버스 모델이 토미카로 출시가 되기 때문에 전 세계 토미카 마니아들과 한국 버스 모형 마니아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6. 현대 싼타페 TM

현대 싼타페 TM(사진: 현대자동차)

현대의 싼타페 TM 역시 토미카로 나오면 좋은 모델입니다. 제네시스 GV80의 경우와 같이 SUV 모델이 토미카로 나온 적이 있는데 닛산 쥬크, 토요타 RAV-4, 마쯔다 CX-5, 혼다 CR-V, 지프 랭글러와 같이 일본차나 기타 외제차 모델뿐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만약 현대차의 싼타페 TM이 토미카로 출시된다면 어떨까요? 제네시스 GV80과 같이 국산 SUV가 토미카로 출시된 사례가 될 수 있으며 특히 싼타페는 현대차 최초의 독자개발 SUV인 만큼 토미카로 출시가 된다면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쏘렌토와 양대 산맥을 이루는 국산 중형 SUV이기 때문에 만약 토미카로 출시가 될 경우 국산 중형 SUV가 토미카로 출시된 사례로 기록되기 때문에 전 세계 토미카 수집가들의 관심을 모을 수도 있습니다.

7. 현대 스타리아

현대 스타리아(사진: 엔카닷컴)

현대의 스타리아 역시 토미카로 출시가 되면 괜찮은 모델입니다. 다양한 차종을 바탕으로 만드는 토미카답게 MPV 모델도 출시된 적이 있는데 토요타의 알파드, 벨파이어, 시엔타, 에스티마, 노아, 복시, 혼다의 스텝웨건등의 일본 차 모델이며 외국 차는 단 한 대도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의 스타리아가 토미카로 출시가 될 경우 세계 최초의 한국 MPV 토미카가 나오게 되며 더 나아가서 세계 최초로 일본 외 국가에서 만든 MPV가 토미카로 출시되는 것이기 때문에 전 세계 토미카 수집가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8. 현대 팰리세이드

현대 팰리세이드(사진: 현대자동차)

현대의 팰리세이드 역시 토미카로 출시가 되면 좋은 모델입니다. 제네시스 GV80, 현대 싼타페의 경우와 같이 SUV 모델이 토미카로 나온 적이 있는데 닛산 쥬크, 토요타 RAV-4, 마쯔다 CX-5, 혼다 CR-V, 지프 랭글러와 같이 일본차나 기타 외제차 모델뿐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만약 현대차의 팰리세이드가 토미카로 출시된다면 어떨까요? 제네시스 GV80, 현대 싼타페, 현대 캐스퍼처럼 국산 SUV 모델이 토미카로 출시가 되기 때문에 전 세계 토미카 수집가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9. 현대 쏠라티

현대 쏠라티(필자가 직접 촬영함)

현대자동차의 쏠라티 또한 토미카로 나오면 꽤 괜찮은 모델입니다. 사실 쏠라티와 비슷한 LCV도 토미카로 출시된 적이 있는데 모두 토요타 하이에이스, 토요타 타운 에이스, 닛산 NV350 캐러밴, 닛산 NV400과 같이 모두 일본 모델이며 이 말은 외국 모델은 단 한 대도 없다는 뜻입니다. 만약 현대자동차의 쏠라티가 토미카로 출시가 된다면 어떨까요? 현대자동차의 쏠라티가 토미카로 출시가 될 경우 일제 이외의 LCV 모델이 세계 최초로 토미카로 나오게 되며 더 나아가서 한국산 LCV 모델이 토미카로 출시된 첫 사례가 되기 때문에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 토미카 수집가들의 흥미를 끌 수 있습니다.

10. 현대 카운티

현대 카운티(필자가 직접 촬영함)

현대의 카운티 또한 토미카로 출시되면 꽤 괜찮은 모델입니다. 토미카로 출시된 마이크로버스 모델은 토요타 코스터와 닛산 시빌리언(리미티드 빈티지 네오)이 있는데 모두 일본 모델입니다. 만약 이런 상황에서 현대의 카운티가 토미카로 출시가 된다면 어떨까요? 현대의 카운티가 토미카로 출시가 될 경우 일본 마이크로버스가 아닌 모델이 토미카로 나옴과 동시에 일렉시티와 같이 국산 버스가 토미카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국내외 토미카 수집가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11. 현대 메가트럭

현대 메가트럭(필자가 직접 촬영함)

현대자동차의 메가트럭도 토미카로 나오면 좋은 모델입니다. 준중형트럭 뿐만 아니라 중형 트럭 역시 토미카로 나온 적이 있었는데 모두 히노 레인저와 같은 일본 모델뿐이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현대차의 메가트럭이 토미카로 나온다면 어떨까요? 현대 포터 일렉트릭의 경우와 같이 일본 트럭을 제외한 모델이 토미카로 출시되는 것이기 때문에 전 세계 토미카 수집가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게다가 국산 중형트럭이기 때문에 국내 모형 수집가들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끌 수 있습니다.

12. 현대 8세대 쏘나타

현대 8세대 쏘나타(사진: 현대자동차)

현대의 쏘나타는 6세대 YF쏘나타가 토미카로 출시된 적이 있으며 이는 국산 중형 세단이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토미카로 나온 사례이기도 합니다. 그 이후로 국산 중형 세단, 더 나아가서 국산차 모델은 토미카로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만약 8세대 쏘나타가 토미카로 출시가 된다면 어떨까요? 8세대 쏘나타가 토미카로 출시가 될 경우 YF쏘나타 이후로 국내 중형 세단 모델이 토미카로 나오기 때문에 국내를 비롯한 전 세계 토미카 수집가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13. 현대 스타리아 119구급차

현대 스타리아 119구급차(필자가 직접 촬영함)

스타리아의 기본 모델과 함께 119구급차 모델도 있어야겠지요? 토미카로 구급차 모델이 나온 적은 있는데 모두 토요타 하이메딕, 닛산 NV350 구급차, 닛산 파라메딕, 닛산 NV400 등의 일본 구급차 모델입니다. 또한 외국 모델도 나온 경찰차랑은 달리, 구급차는 외국 소방기관의 모델이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스타리아 119구급차가 토미카로 나온다면 어떨까요? 한국 구급차가 토미카로 나오기 때문에 국내 토미카 수집가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소방 도색의 구급차를 토미카에서 내놓을 경우 일본 소방 구급차가 아닌 모델이 토미카로 출시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전 세계 토미카 수집가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 구급차가 토미카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한국 특수차의 토미카 출시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아 카니발, 타타대우 프리마 5톤, 기아 K5 등이 있지만 이 모델들이 토미카로 나올 경우의 효과는 위와 같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롱 토미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롱 토미카

롱 토미카의 경우는 한국 차가 나온 경우가 단 한 대도 없으며 그나마도 일본차가 아닌 모델이 나온 경우는 스카니아, 벤츠 시타로 굴절버스를 제외하고는 없습니다. 그럼 롱 토미카로 나오면 좋은 한국차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1. 현대 엑시언트 11톤 수소전기트럭

현대 엑시언트 11톤 수소전기트럭(사진: 소비자경제)

현대자동차의 엑시언트 그중에서 11톤 수소전기트럭의 경우는 토미카, 특히 롱 토미카로 나오면 가장 좋은 모델입니다. 트레일러를 제외한 일반 트럭 모델이 롱 토미카로 나온 경우는 이스즈 기가 동물운반차, 이스즈 기가 거점기능형성차와 같은 일본 트럭 모델이며 외국 트럭 모델은 스카니아 나고야 시 소방국 굴절 사다리차 한 대밖에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엑시언트 11톤 수소전기트럭이 토미카로 출시된다면 어떨까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세계 최초의 수소전기트럭이기 때문에 만약 11톤 모델이 토미카로 출시가 될 경우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트럭 토미카가 나오는 것이 됩니다. 또한 엑시언트 11톤 수소전기트럭의 경우 한국 트럭이기 때문에 한국 트럭, 더 나아가서 한국차가 세계 최초로 롱 토미카로 출시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의미가 큽니다.

2. 현대 일렉시티 2층 버스

현대 일렉시티 2층버스(사진: 현대 트럭&버스)

현대의 일렉시티 2층 버스 역시 롱 토미카로 나오면 좋은 모델입니다. 롱 토미카로 버스가 나온 경우는 케이세이 벤츠 굴절버스, 70년대의 네오플란 버스, 기관차 버스 청춘호를 빼고는 거의 전무하며 심지어 한국 버스는 거의 없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만약 현대의 일렉시티 2층 버스가 롱 토미카로 나온다면 어떨까요? 현대의 일렉시티 2층버스가 토미카로 나오게 될 경우 한국 버스가 처음으로 롱 토미카로 나온 사례가 되기 때문에 국내의 모형 수집가들은 물론, 전 세계의 토미카 수집가들의 관심을 끌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최초의 국산 버스 롱 토미카이기 때문에 의미가 클 수도 있습니다.

3. 타타대우 노부스 전북소방 고가사다리차

타타대우 노부스 전북소방 고가사다리차(사진: E 전라매일)

타타대우 노부스 전북소방 고가사다리차도 토미카로 나오면 좋은 모델입니다. 현재 토미카로 나온 소방차는 모리타 소방펌프차, 모리타 공항용 소방차, 모리타 다목적 소방차, 이스즈 기가 송풍기 운반차, 스카니아 나고야 시 소방국 굴절사다리차, 히노 사다리 소방차 등의 일본 소방청에서 쓰이는 차량이며 해외 소방 기관에서 쓰이는 차량은 없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만약 타타대우 노부스 전북소방 사다리차가 토미카로 나오게 된다면 어떨까요? 우선은 일본이 아닌 나라의 소방 기관의 소방차가 세계 최초로 토미카로 나오게 되며 더 나아가서 한국의 소방차가 토미카로 나오게 되기 때문에 전 세계의 토미카 수집가들은 물론 국내 토미카 수집가들의 관심을 끌 수 있으며 위 사진의 차량 새시는 타타대우 차량이기 때문에 타타대우 모델의 토미카 출시가 될 수도 있어 여러모로 의미가 깊을 수밖에 없습니다.

4. 현대 트라고 카캐리어 풀카고

현대 트라고 카캐리어-1(필자가 직접 촬영함)
현대 트라고 카캐리어-2(필자가 직접 촬영함)

현대자동차의 트라고 카캐리어 풀카고 역시 빠져서는 안 되겠지요? 토미카로 카 캐리어가 나온 경우는 롱 토미카의 경우 미쓰비시 후소 슈퍼 그레이트 3세대 카 캐리어 트레일러, 일반 토미카는 미쓰비시 후소 2세대 슈퍼그레이트 카 캐리어가 있는데 모두 일본 차량들입니다. 또한 풀카고 모델의 경우 이스즈 기가 풀 트레일러 모델 이후로 나온 적이 없으며 이 또한 일본 모델입니다. 즉 이 세 모델 이후로 카캐리어나 풀카고 모델은 나온 적이 없으며 풀카고 카캐리어 모델은 아예 나온 적도 없습니다. 만약 현대자동차의 트라고 카캐리어 풀카고가 토미카로 나온다면 어떨까요? 토미카 모델로 풀카고가 나온 것은 이스즈 기가 풀 트레일러 덤프 이후로 나오지 않고 있는데 현대자동차의 트라고 카캐리어 풀카고 모델이 토미카로 나오게 될 경우 10년 만의 풀카고 토미카 출시이기 때문에 전 세계 토미카 수집가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또한 풀카고 역시 트레일러인데 만약 나오게 될 경우 국내 최초로 트레일러 모델이 토미카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국내 모형 수집가들의 관심을 끌 수 있으며 위 사진의 차량과 같은 카캐리어 모델의 경우는 시장에서 더 큰 관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기타 모델

현대 엑시언트 수소전기 트레일러(사진: 전자신문)
현대 트라고 빛마루 중계차(필자가 직접 촬영함)

이 외에도 현대 엑시언트 수소전기 트레일러, 현대 트라고 빛마루 중계차 등이 있습니다. 특히 현대 트라고 빛마루 중계차의 경우 토미카로 나온 최초의 국산 중계차라는 의미가 있을 수 있스니다. 기타 다른 모델들도 있지만 효과는 위와 같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마치며

가장 최근에 토미카로 나온 국산차는 현대 벨로스터 터보로 2016년에 출시되었으며 그 이후로는 한국차 모델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상용차나 SUV의 경우 토미카로 나온 모델이 단 하나도 없습니다. 이런 면에서 상용차, SUV 모델이 토미카로 출시가 될 경우 토미카로 출시되는 한국차 개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일본차와 기타 외제차 밖에 없는 토미카의 다양성을 높일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 국내 모형 수집가들의 관심을 늘릴 수 있습니다. 하루빨리 토미카 한국차 모델이 별도의 한국차 시리즈가 아닌 전 세계의 자동차 모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이 글을 마칩니다.

<자료 출처>

https://www.etnews.com/20210727000049?m=1 

 

현대차 수소전기 트럭, 美 진출 성공…캘리포니아 달린다

현대자동차가 북미 지역을 달릴 수소전기 대형트럭 수주에 성공했다. 현대차는 미국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CARB)과 에너지위원회(CEC)가 주관하는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

www.etnews.com

https://www.dailycnc.com/news/articleView.html?idxno=209110 

 

[프리뷰&리뷰] ‘전기차 보다 수소차?’ 정부와 기업이 적극적인 이유 - 소비자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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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amu.wiki/w/%ED%98%84%EB%8C%80%20%EC%95%84%EC%9D%B4%EC%98%A4%EB%8B%89%205

https://www-trucknbus.hyundai.com/kr/products/bus/elec-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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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e-jlmaeil.com/default/index_view_page.php?idx=164911&part_idx=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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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원소방서(서장 조용주)는, 지난 4일 순창119안전센터에 최신형 고가사다리차 배치 및 운용자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배치된 고가사다리차는 길이 12m, 폭 2.5m, 높이 3.9m, 중량 28톤으로

www.e-jlmaeil.com

https://fem.encar.com/cars/detail/31599352?type=detail&listAdvType=normal&advClickPosition=mweb_normal_g1_t1&view_type=normal&tempht_arg=dL1jw3a8g7C2_0 

 

스타리아 4WD 투어러 11인승 모던 경북 중고차 : 엔카 - 대한민국 No.1 중고차 플랫폼

연식:21년 11월식 , 주행거리:6,000km, 연료:디젤, 색상:쥐색, 지역:경북 중고차

fem.encar.com

https://tarts-korea.co.kr/sub/sub03_01.php?cat_no=6 

 

T-ARTS KOREA

(주)티아츠코리아, 토미카, 드라이브헤드, 프라레일, 프리파라, 메타코레, 가챠

tarts-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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