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모든 자동차는 내 친구
SBS 인기가요

SBS 인기가요 MC 애칭은 캐스터!!!

by Mr.Car 2023. 3. 27.
728x90

SBS인기가요 MC 연준, 노정의, 서범준과 로고(출처: SBS 인기가요 홈페이지)

저는 일요일 오후마다 SBS 인기가요를 보면서 "인기가요 MC 아무개, 아무개, 아무개" 라는 대사를 많이 들었습니다. 이 대사는 인기가요 MC가 바뀌어도 MC들이 인기가요 첫 번째 무대가 끝나고 본격적으로 진행을 할 때 하는 대사입니다. 그런데 저는 이 대사를 들으면서 "왜 인기가요는 MC 라고만 할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MC라는 명칭은 '뮤직뱅크(뮤직뱅크는 '은행장' 이라는 말을 사용함)'를 빼고는 어느 음악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하는 말이라서 놀라울 것이 없지만 인기가요의 경우에는 2003년도에 VJ라는 명칭을 썼기 때문에 MC로만 표기하는 것이 조금은 의아합니다. 그런 면에서 오늘은 인기가요 MC 애칭을 '캐스터'로 하면 좋은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인기가요 MC란?

인기가요 MC 애칭에 대해서 이야기하려면 인기가요 MC에 대해 알아야겠죠? 먼저 인기가요 MC란 매주 일요일마다 인기가요가 방영이 될 때 그날의 출연진 라인업과 1위 후보, 다음주 일요일 컴백 예정인 가수 소개, 이날 컴백하는 가수 인터뷰, 무대가 끝난 이후의 다음 순서 소개, 모든 무대가 끝난 후의 1위 후보 발표와 엔딩 멘트를 하는 사람을 말하며 현재 MC는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연준, 노정의, 서범준입니다. 또한 인기가요 MC들의 엔딩 멘트는 "일요일엔 어디가요? 생방송 SBS 인기가요 모두모두 안녕!!!" 입니다.

인기가요 MC의 특징

인기가요 MC의 특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로 무대를 소개하거나 MC멘트를 날릴 때 사용하는 마이크에 'INKIGAYO' 스펠링 장식이 세로로 달려 있습니다. 이 장식은 공중파 3사 음악방송 MC들이 사용하는 마이크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인기가요 MC들이 사용하는 마이크에만 달려 있는 장식이라서 TV로 인기가요를 보는 전국의 시청자들이 이들이 인기가요 MC라는 것을 충분히 인식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인기가요 MC들이 사용하는 마이크(출처: 유튜브)

사진 속 마이크가 바로 인기가요 MC들이 사용하는 마이크입니다. 다른 음악방송 MC들이 사용하는 마이크와 다른 점을 찾을 수 있나요? 바로 마이크 전면에 'INKIGAYO' 스펠링 장식이 있습니다. 이처럼 인기가요 MC들이 사용하는 마이크는 앞에 'INKIGAYO' 스펠링 장식이 있기 때문에 이들이 인기가요 MC라는 것을 시청자들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MC가 가수 활동을 병행하고 있을 경우 컴백 및 데뷔 인터뷰를 할 때에도 사용하는 마이크가 인기가요 MC들이 사용하는 마이크입니다. 대부분의 컴백 가수나 데뷔 가수는 그냥 평범한 디자인의 마이크를 사용해서 MC와 인터뷰를 하며 심지어 인기가요에서도 들고 있는 마이크의 디자인이 MC들과 다릅니다. 그러나 인기가요 MC가 컴백 무대나 데뷔 무대를 가지게 되면 인기가요 MC 전용 마이크를 사용해서 나머지 MC들과 인터뷰를 하며 특히 전 에이프릴 멤버 이나은, 아이브의 안유진, NCT의 도영과 재현, 전 다이아 멤버 정채연, 세븐틴의 민규, 몬스타엑스의 민혁, 전 걸스데이 멤버 방민아, 블랙핑크의 지수, 트레저의 지훈, 갓세븐의 잭슨과 진영, 트와이스의 정연,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연준과 같은 아이돌 그룹 소속의 멤버일 경우에는 나머지 멤버들과 다른 디자인의 마이크를 잡고 다른 MC들과 컴백 인터뷰를 하게 됩니다. 게다가 나머지 멤버들과 입고 있는 의상이 다르다는 점 역시 이 멤버가 인기가요 MC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GBGB 컴백 당시 MC 연준(출처: 유튜브)

사진은 현재 MC를 맡고 있는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연준이 GBGB로 컴백을 할 때의 모습입니다. 나머지 멤버들과 다른 점을 찾을 수 있나요? 바로 입고 있는 옷입니다. 다른 멤버들은 이날의 무대 의상을 입고 있지만 연준의 경우에는 의상이 인기가요 MC 의상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찾을 수 있는데 바로 마이크입니다. 다른 멤버들의 마이크는 타 음악 방송에서도 사용하는 민무늬 마이크이지만 연준이 잡고 있는 마이크는 인기가요 MC들이 사용하는 마이크로 전면부에 'INKIGAYO' 스펠링 장식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인기가요의 방청객이나 시청자들은 해당 멤버가 인기가요 MC를 보고 이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이날 출연하는 인기가요 출연진 중 컴백이나 데뷔 무대를 갖는 가수를 인터뷰할 때 뒤쪽에 해당 가수의 뮤직비디오가 나옵니다. 대부분의 음악 방송들은 컴백하거나 데뷔하는 가수의 타이틀곡 뮤직비디오가 컴백 및 데뷔 인터뷰에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한 면에서 인기가요 MC들이 컴백이나 데뷔하는 가수들의 인터뷰를 할 때 해당 가수의 뮤직비디오가 뒤의 화면에 비치는 것은 인기가요 MC의 인터뷰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장면입니다.

그리고 오프닝 무대가 끝난 다음 MC들이 자기소개를 할 때 인기가요 로고 영상이 첫 번째 MC의 뒤에 있는 스크린과 두 번째 및 세 번째 MC의 뒤에 있는 스크린에 동시에 나옵니다. 음악방송 로고 그래픽은 여느 음악방송에서 MC멘트를 할 때 MC들의 뒤쪽에 있는 스크린에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인기가요 역시 나오는데 뭐가 특이하냐고요? 다른 음악방송 프로그램들은 음악방송 프로그램의 로고가 두 개의 스크린에 나오지 않습니다. (물론 뮤직뱅크도 스크린이 두 개로 나오지만 컴백 가수의 앨범명과 뮤직비디오는 나오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는 인기가요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으며 만약에 인기가요에서 컴백하거나 데뷔하는 가수가 인터뷰를 할 경우 한쪽 스크린을 통해서 해당 가수의 뮤직비디오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물론 현재는 뮤직비디오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 대신에 다른 쪽 스크린에 컴백 앨범 이미지가 나오기 때문에 MC석 쪽에서 보는 방청객의 경우 해당 가수의 로고를 직접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무대 옆 MC 세트장의 긴 직사각형 모양 띠 전광판에 그날의 출연 가수 라인업이 나옵니다. 대부분의 음악 방송 프로그램 MC 세트장에는 직사각형 모양 전광판이 없어서 그날 출연 가수 라인업이 나오지 않습니다. 물론 음악중심은 원형 전광판 바깥쪽에 출연 가수 라인업이 나오지만 직사각형 모양 띠 전광판이 없습니다. 때문에 이 띠 전광판은 인기가요 MC 세트장만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인기가요 역대 MC

이번에는 인기가요 역대 MC에 대해 알아볼까요?

제 1대: 서세원
제 2대: 배철수
제 3대: 배철수, 김희선(첫 번째 2MC이자 1기 마지막 MC)
제 4대: 김승현(2기 첫 MC)
제 5대: 김승현, 전지현
제 6대: 김현주(세번째이자 마지막 1MC)
제 7대: 이동건, 김규리
제 8대: 김진, 김소연
제 9대: 안재모, 김민희
제 10대: 안재모, 손태영
제 11대: 송창환, 소유진
제 12대: 이종수, 소유진
제 13대: 김재원, 김정화
제 14대: 김정훈, 김정화
제 15대: 강타, 유민
제 16대: 김동완, 박한별
제 17대: 김동완, 한예슬
제 18대: 앤디, 박혜원
제 19대: 앤디, 한효주
제 20대: 앤디, 구혜선
제 21대: 김희철, 장근석
제 22대: 김희철, 송지효
제 23대: 은지원, 허이재
제 24대: 은지원, 유설아, 이홍기
제 25대: 하연주, 택연, 우영(처음으로 같은 그룹 멤버 2명이 고정 MC로 참여함)
제 26대: 택연, 우영, 설리
제 27대: 조권, 정용화, 설리
제 28대: 조권, 설리, 아이유, 이기광
제 29대: 아이유, 구하라(고인), 니콜(두 번째로 같은 그룹 멤버 2명이 고정 MC로 참여함. 걸그룹으로서는 최초임. 또한 처음으로 여성 3MC 체제였음.)
제 30대: 구하라, 니콜, 이종석
제 31대: 아이유, 이종석
제 32대: 아이유, 황광희, 이현우
제 33대: 방민아, 황광희, 이현우
제 34대: 황광희, 이유비, 수호, 백현(첫 번째 4MC, 세 번째로 같은 그룹 멤버 2명이 고정 MC로 참여함)
제 35대: 황광희, 김유정, 수호, 백현(두 번째 4MC, 네 번째로 같은 그룹 멤버 2명이 고정 MC로 참여함)

제 36대: 황광희, 김유정, 홍종현
제 37대: 김유정, 잭슨, 홍종현
제 38대: 김유정, 잭슨, 육성재
제 39대: 잭슨, 육성재
제 40대: 공승연, 정연, 김민석(처음으로 자매가 고정 MC가 됨)
제 41대: 진영, 지수, 도영
제 42대: 민규, 정채연, 송강
제 43대: 민규, 정채연
제 44대: 민규, 신은수
제 45대: 민규, 신은수, 강민, 임지민(세 번째 4MC. 강민, 임지민은 인턴 MC로 고정됨)
제 46대: 민혁, 이나은, 재현
제 47대: 성찬, 안유진, 지훈
제 48대(현재): 연준, 노정의, 서범준

여기서 공통점을 찾을 수 있나요? 바로 부임 당시 10대 후반 ~ 20대 초반이었습니다. 사실 음악방송 MC들은 대부분이 부임 당시에 10대 중후반에서 20대 초반이며 마지노선은 20대 중반인데 이 역시 인기가요도 동일합니다. (물론 음악중심은 당시 30대였던 노홍철이 MC를 봤던 적이 있지만 이 역시 드문 케이스입니다.)

두 번째로 트로트 가수가 단 한 명도 없습니다. 사실 이는 모든 음악방송 MC들이 다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세 번째로, 신화의 앤디와 김동완, NCT의 성찬과 재현과 도영, 갓세븐의 잭슨과 진영, 2PM의 택연과 우영, 엑소의 수호와 백현, 카라의 니콜과 구하라(현재는 고인)와 같이 같은 그룹의 멤버들이 고정 MC를 본 경험이 있으며 특히 카라의 니콜과 구하라, 엑소의 백현과 수호, 2PM의 택연과 우영은 같은 그룹 멤버들이 함께 한 기수의 고정 MC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네 번째로 공승연, 정연의 케이스처럼 유일하게 자매가 고정 MC가 된 적이 있습니다. 사실 이는 다른 음악 프로그램에서 찾아볼 수 없는 인기가요 만의 특징이며 동시에 음악방송 사상 최초로 자매가 고정 MC가 된 사례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인턴 MC가 있었습니다. 사실 음악방송에서 인턴 MC로 고정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런 면에서 임지민과 베리베리의 강민이 인턴 MC로 합류한 것은 특이한 케이스입니다.

인기가요 MC 명칭을 캐스터로 해야 하는 이유

지금까지 인기가요 MC의 뜻과 역대 MC, 다른 음악 방송 프로그램 MC들과 다른 인기가요 MC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인기가요 MC 명칭을 캐스터로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기가요 MC 명칭을 캐스터로 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일단 캐스터의 뜻을 살펴보면 중계방송에서 진행을 맡는 인물을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캐스터가 진행을 맡는 대부분의 중계방송들은 녹화방송이 아닌 생방송이며 이는 제 시간이 아니면 볼 수 없습니다. 인기가요도 마찬가지입니다. 인기가요는 3시 40분에서 4시 50분까지 등촌동 SBS 공개홀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됩니다. 즉 일종의 중계방송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인기가요 MC들은 여느 중계방송의 캐스터들처럼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SBS 인기가요의 진행을 맡고 있기 때문에 캐스터라는 명칭을 써도 무방합니다.

또한 스포츠 방송을 비롯한 중계방송의 캐스터들은 그날의 출전 라인업이나 뉴스 목록을 이야기합니다. 인기가요 MC들의 역할은 여느 중계방송의 캐스터들처럼 그날 컴백하는 가수나 다음주 컴백 가수, 그날의 출연 가수 라인업을 이야기하는 점에서 비슷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기가요 MC의 애칭을 캐스터로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마치며

이처럼 인기가요 MC의 애칭을 캐스터로 할 경우 인기가요 MC 애칭 자체가 인기가요만의 특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기가요 MC들도 다른 중계방송의 캐스터들처럼 그날의 라인업과 다음 주 컴백 가수 소개, 그날 컴백 가수의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캐스터로 애칭을 정할 경우 애칭이 인기가요만의 특징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캐스터라는 애칭이 사람에 따라서는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그냥 MC로 가는 것이 나을 수도 있고, 또 어떤 사람은 진행자라는 우리말을 사용하는 것이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사람들의 의견이 틀렸다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명칭인 MC로 갈 경우 기존의 시청자들이 헷갈리지 않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우리말 명칭인 진행자를 사용할 경우에는 방송사에서 우리말을 홍보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그러나 캐스터라는 명칭을 쓰게 되면 인기가요 MC들이 이날의 출연 가수 라인업과 다음 주 컴백 가수, 이날의 컴백 가수 라인업을 스포츠 캐스터처럼 소개하는 인물이라는 것을 시청자들한테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시청자 여러분, 인기가요 MC들이 "인기가요 캐스터 아무개, 아무개, 아무개" 라고 이야기하면서 이날의 출연 가수 라인업을 소개한다면 정말 하나의 중계방송을 보는 것 같지 않습니까? 저 역시도 같은 생각입니다. 이상으로 "SBS 인기가요 MC 애칭은 캐스터"를 마치겠습니다.

자료 출처

첫 번째 이미지

 

SBS 인기가요

방송중 매주 일요일 오후 3시 40분

programs.sbs.co.k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