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모든 자동차는 내 친구
자동차 메이커별 이야기/타타대우

신흥역 일대에서 발견한 성남소방서 소속 노부스 SE 구조공작차

by Mr.Car 2022. 11. 14.
728x90
신흥역 일대에서 발견한 성남소방서 소속 노부스 SE 구조공작차

9월 22일에 찍은 성남소방서 소속의 노부스 SE 구조공작차에요. 제가 이 구조공작차를 발견하게 된 계기는 그날 영어수업을 마치고 51번 버스를 타고 집으로 돌아가던 중 신흥역 근처를 지나가게 되었는데 마침 윤동현 내과의원 앞에서 출발하려고 하는 위 사진의 차량을 보게 되었어요. 그래서 저는 휴대폰 카메라를 켜고 차창 밖에 있는 위 사진의 차량을 찍었어요.
위 사진의 차량이 포착된 곳 주변에는 집회 관련 플래카드가 걸려 있었어요. 그래서 저는 위 사진의 구조공작차가 집회 현장 안전을 위해서 나온 것임을 알 수 있었어요. 사실 집회 현장의 안전관리를 위해서 소방차가 오는 것은 제가 엄마 아빠를 따라서 처음으로 가 본 2016년 촛불집회에서도 봤듯이 흔한 일이에요. 집회 현장에서는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일어날 수 밖에 없거든요. 때문에 위 사진의 구조공작차를 비롯한 소방차들이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서 대기하고 있어요.
위 사진의 노부스 구조공작차를 자세히 보시면 '119 구조대' 표식이 있는 곳 위쪽에 'F1Tech' 라고 적힌 하얀색 박스를 보실 수가 있는데 이는 위 사진의 차량이 에프원텍에서 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또한 위 사진 속 노부스 구조공작차의 매력은 현재 출시되는 신도색 구조공작차에서 찾아볼 수 없는 강렬한 빨간색과 순백의 하얀색이 조화를 이루는 도색, 사선으로 쓰여진 119구조대 글씨이며 특히 가장 큰 매력은 가운데에 있는 새매 마크를 중심으로 뻗어나가는 형태의 프런트 가니시인 것 같아요. 또한 앞범퍼에 달린 큼지막한 헤드램프도 큰 매력으로 다가오는 것 같아요. 아참, 위 사진의 소방차 전면부와 측면 문짝, 구조장비함의 경광등 부분에 형광 반사 시트가 부착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야간에도 소방차가 잘 보이게 함으로서 사고를 방지하려는 의도에요.
그리고.... 이 소방차의 가장 큰 매력은..... 앞범퍼에 달려있는 큼지막한 사각형 모양의 헤드램프인 것 같아요.

위 사진의 차량과 비슷한 노부스는 2004년에 전신 모델인 차세대트럭의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출시되었어요.

노부스의 전신 모델인 대우 차세대트럭

두 번째 사진의 차량이 바로 대우 차세대트럭이에요. 각진 캐빈 모양과 밑으로 내려가면서 완만해지는 경사를 가진 쿼터글라스, 일직선으로 내려오는 형태의 안전창이 현재 출시되는 노부스와 비슷한 것 같아요. 이는 노부스가 전신인 차세대트럭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어요. 또한 두 번째 사진 속 차세대트럭의 매력은 현재 출시되는 노부스에서 찾아볼 수 없는 3색 속도등 같아요.

그리고 노부스는 타타대우상용차에서 출시한 트럭 최초로 중형 모델이 추가되었어요.

노부스 중형모델

사진의 차량이 노부스 중형 모델이에요. 대형 모델과의 차이점은 중형 모델의 경우 전면 범퍼가 두 번째 사진 속 차세대트럭과 비슷한 범퍼밖에 없다는 것이 차이점이에요. 그리고 세 번째 사진의 중형 모델을 비롯한 초기형 노부스의 매력은 첫 번째 사진 속 차량인 노부스 SE와 다른 각진 흙받이, 크게 웃는 것과 같은 라디에이터 그릴인 것 같아요.
이후에도 세 번째 사진의 모델과 비슷한 디자인으로 생산이 되다가 2008년 유로4 대응으로 인해서 대형모델 한정으로 범퍼의 디자인이 바뀌었어요.

노부스 과도기 모델(2008 ~ 2011년)

사진의 차량이 바로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생산된 노부스 유로4 대응 대형 모델이에요. 이 모델부터 현재 생산되는 노부스 SE와 비슷한 앞범퍼로 바뀌었어요. 즉, 이 모델은 현재 생산 중인 노부스 SE로 페이스리프트 되기 이전의 과도기형 모델이에요. 이 모델을 자세히 보시면 초기 모델의 헤드램프가 달려 있던 자리가 플라스틱 판으로 막혀 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어요. 그 이유는 새 엔진의 크기 때문에 캡의 높이를 10mm 높였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이 과도기형 모델의 매력은 초기형 노부스와 노부스 SE가 반반씩 섞여 있는 전면부 디자인인 것 같아요. 그리고 이 모델이 생산이 될 때인 2009년에는 후속 모델인 프리마가 출시가 되었지만 노부스는 수요가 좋아서 단종을 시키지 않고 계속 생산했어요. 또한 이 모델은 마지막으로 트랙터 모델이 있었던 라인업인데 2012년에 노부스 SE로 페이스리프트 되면서 트랙터 모델이 단종이 되었어요.
이후에도 네 번째 사진과 비슷한 디자인으로 생산이 되다가 2012년에 현행 모델인 노부스 SE가 출시되었어요. 현행 모델인 노부스 SE는 이전에 생산되던 노부스에 비해 편의사양이 전부 빠지면서 값이 낮아졌어요. 그리고 이 모델부터 25.5톤 덤프트럭과 트랙터 모델이 빠졌는데 정확히는 내수 한정으로 단종이 되었어요. 그 말은 수출용으로는 계속 생산이 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해요. 현재 생산 중인 노부스 SE 모델은 올해(2022년)에 프리마가 각각 맥쎈과 구쎈으로 페이스리프트된 이후에도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같은 일부 사양이 보강되어서 여전히 생산이 되고 있어요.
저는 이 글을 쓰다 보니 노부스가 2004년부터 우리 주변에서 소방차, 덤프트럭, 택배 간선차량, 레미콘트럭, 트럭크레인,콘크리트 펌프카 등으로 우리 주변에서 많은 활약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어요. 그런 면에서 노부스는 현재의 타타대우상용차와 구 대우자동차의 진정한 헤리티지 모델이라는 생각이 들었고요. 노부스, 우리 옆에서 수많은 활약을 해 주어서 고마워요!!!

P.S

  • 노부스는 사람으로 치면 2004년생이에요. 그래서 농담으로 하는 이야기이지만 노부스는 아이브의 장원영과 레이, 리즈, 뉴진스의 민지와 하니, 엔믹스의 설윤과 지니, 배이, 위클리의 이재희와 지한, 배우 김예론, 케플러의 서영은과 히카루, 휴닝바히에, DKZ의 기석, 라필루스의 유에와 베시, 포항스틸러스의 이규백 선수, BAE173의 도하와 빛, 도현, 스테이씨의 윤과 재이, 엔하이픈 정원, 트레더 박정우와 동갑이에요.
  • 또한 노부스 과도기형 모델은 배우 최명빈, 내일은 국민가수 출신의 류영채, 클라씨의 박보은과 김선유, 라필루스의 하은, 뉴진스 혜인, 내일은 미스트롯2 및 내일은 국민가수 출신 이소원과 동갑이고 노부스 SE 모델은 내일은 미스트롯2 7위 김태연과 동갑이며 전신 모델인 대우 차세대트럭까지 합하면 러블리즈 출신 케이, 포항스틸러스 소속 강현무 골키퍼, 아이즈원 출신 권은비, 트로트 가수 홍지윤, 내일은 미스터트롯 출연자 김희재, 온앤오프의 제이어스와 와이엇, MK, 골든차일드의 와이랑 동갑이기도 하고요.
  • 첫 번째 사진과 같은 대체상가 문제가 해결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