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모든 자동차는 내 친구
교통 칼럼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전용 공항버스 운행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가치

by Mr.Car 2021. 2. 25.
728x90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여행이 줄어듦에 따라, 인천공항리무진의 운행이 중단되거나, 횟수가 줄어들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나머지 차량들은 김포공항리무진이나, 다른 노선들로 흩어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공항버스 업체들이 고용유지지원금에 의존한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항공업계를 살리기 위해서 정부가 무착륙 국제관광비행을 허가했지만, 자차와 방역택시 이용을 권장함에 따라서, 공항리무진의 운행 횟수는 줄어든 그대로였습니다. 일부 차량들이 해외입국자 전용 버스로 운행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배차 간격이 커서 공항리무진 업체들에게는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이에 따라서, 저는 방역과 공항리무진 업체의 수익 개선,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방법을 얘기하고자 합니다.

 제가 생각해 낸 방법은,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전용 공항버스 운행입니다. 현재 경기도를 비롯한 지자체에서는 해외입국자의 지역사회 감염예방과 자차로 이동할 수 없는 사람들의 편리한 귀가를 위해 해외입국자 전용 공항버스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해외입국자 전용 공항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해외입국자들은 일반 이용객들과 자연스럽게 동선이 분리됩니다. 그렇다면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공항버스를 운행할 경우 무슨 장점이 있을까요?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전용 공항버스를 운행할 경우, 첫째, 관광객들이 공항으로 이동할 때와 집으로 귀가 할 때, 일반 이용객, 해외입국자 등과 동선이 분리되기 때문에, 지역 사회 내에서의 감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무착륙 국제관광비행을 마친 관광객들의 공항버스 이용이 제한되는 이유는, 공항버스 이용 과정에서 해외입국자, 일반 이용객들과 동선이 겹칠 수 있기 때문인데, 전용 공항버스를 운행하게 되면, 공항으로 가거나, 집으로 귀가하기 위해 공항버스를 탑승하는 과정에서 각각 다른 버스로 분리가 되기 때문에 이용 과정에서의 코로나19 전파를 줄일 수 있습니다. 둘째, 공항버스 업계의 수익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서 공항버스 운행이 중단됨에 따라, 공항버스 업체들은 일부 시외버스 업체를 빼고는 수익에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공항버스의 운송 수익 대부분이 해외 여행객들로부터 비롯되는데, 해외 여행객이 줄어듦에 따라 공항버스 업체들은 사실상 수익이 날아간 셈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전용 공항버스를 운행할 경우, 운행이 중단되어 있는 공항버스 노선들의 운행이 재개되기 때문에 공항버스 업체들은 일반 승객 대신 무착륙 국제관광비행객을 수송함에 따라 운송 수익이 증가하게 되며, 이로 인해 적자에서 벗어날 수 있고, 일부 노선의 평가가 좋아지면, 흑자까지 기록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 공항버스 기사들의 고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공항버스의 운행이 중단됨에 따라 공항버스 기사들은 생계에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만약,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전용 공항버스를 운행한다면, 공항버스 기사들의 임금이 증가하기 때문에, 그들의 생계가 개선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서 자녀들의 교육비와 같은 생계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방역택시와 비슷하게 자차를 이용할 수 없는 무착륙 국제관광비행객들의 공항 이동과 목적지로의 귀가를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지자체에서 해외입국자 전용 공항버스를 운행하는 이유는 자차를 이용할 수 없는 해외입국자들의 귀가를 돕기 위해서입니다. 위의 사례처럼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전용 공항버스를 운행하게 된다면, 자차 이용이 불가능한 무착륙 국제관광객들의 공항 이동과 목적지로의 귀가가 편리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서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상품의 이용률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반면에, 현재 코로나19 확진자가 1,000명대를 돌파하는 상황에서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전용 공항버스의 이용은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무착륙 국제관광비행객은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자차와 방역택시 이용을 권장하는데, 전용 공항버스의 운행은 접촉을 늘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해외입국자 전용 공항버스를 운행하면서,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전용 공항버스의 운행이 부적절하다는 것은 모순입니다. 이 논리에 의하면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전용 공항버스의 운행이 승객을 대량으로 이송하기 때문에 기사와 승객, 승객 간의 접촉을 늘린다면, 해외입국자 전용 공항버스도 승객들 간의 접촉이 있기 때문에 운행하지 말아야 합니다. 위에서 걱정되는 방역 문제, 그 중에서도 차량 내 감염 문제는, 비행기 소독 수준의 방역과 운전석, 객실 간 가림막 설치, 승객석 간 가림막 설치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으며, 공항버스를 탑승할 때, 일반 이용객, 해외입국자와 완벽히 분리가 되기 때문에 탑승 과정에서의 접촉을 줄일 수 있고, 공항에서의 접촉 문제는, 무착륙 국제관광비행객의 경우, 일반 승객과 동선이 분리가 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전용 공항버스를 운행하는 것은 공항버스 기사들의 고용을 유지하자는 것이며, 이는 공항버스 업체들의 수익을 개선시키자는 것입니다. 또한, 자차 이용이 불가능한 무착륙 국제관광비행객들의 공항 이동을 편리하게 하고, 공항 이동 과정에서의 접촉을 최소화하자는 의미도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전용 공항버스를 운행하면, 버스 기사들 뿐만 아니라, 버스 업체, 무착륙 국제관광비행객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이 글을 마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