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모든 자동차는 내 친구
자동차 메이커별 이야기/현대

원주소방서 소속 최후기형 메가트럭 소방펌프차

by Mr.Car 2023. 9. 26.
728x90

원주소방서 소속 최후기형 메가트럭 소방펌프차 1
원주소방서 소속 최후기형 메가트럭 소방펌프차 2
원주소방서 소속 최후기형 메가트럭 소방펌프차 3

2023년 8월 22일에 강릉원주대학교 원주캠퍼스 도서관에서 블로그를 작성하다가 밖에 나와서 쉬던 도중에 촬영한 원주소방서 소속 최후기형 메가트럭 소방펌프차에요. 제가 이 소방차를 보게 된 계기를 말하자면 길어요. 그날 저는 교수님 면담 때문에 학교에 갔으며 교수님 면담이 끝난 후에 도서관에서 블로그를 작성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말벌이 들어왔어요. 저는 깜짝 놀라서 피했는데 생각해 보니 다른 사람이 말벌에 쏘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저는 도서관 직원들한테 말벌이 들어왔다는 사실을 얘기했어요. 그러고는 학교 식당에서 점심을 먹고 다시 들어와서 블로그에 글을 쓰고 있었는데 소방관님들이 학교에 온 거에요. 이런 상황에도 저는 캐스퍼에 색칠을 하고 또 블로그에 글을 쓰다가 쉬는 김에 밖에 나왔는데 이 소방차가 보인 거에요. 그래서 저는 소방관님들께 온 이유를 물어봤더니 말벌집 제거 때문에 출동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저는 이 소방차를 이때가 아니면 못 찍을 것 같아서 찍었어요. 물론 말벌은 정말로 위험한 것 같아요. 말벌이 들어왔을 때에 주변에 알려서 피해를 막는 것이 급선무같아요.

첫 번째, 두 번째 사진 속의 메가트럭 소방펌프차의 매력은 아래로 좁아지는 형태의 등변사다리꼴 모양 라디에이터 그릴과 좌우 대칭을 이루고 있는 사다리꼴 모양의 전조등과 오각형 모양의 방향지시등, 한쪽 모서리가 둥근 모양의 사각형 형태의 안개등과 사다리꼴 모양의 견인고리 구멍이 대칭을 이루는 범퍼, 제동등과 후진등, 미등이 세 가지 색깔로 구분이 되는 리어콤비네이션 램프인데 이는 앞으로 도입 될 파비스 소방차에서 찾아볼 수 없는 메가트럭만의 매력이에요. 또한 강렬한 느낌의 빨간색도 이 차만의 매력이고요. 물론 소방차가 출동했다는 것은 재난이 발생했다는 거에요. 소방차가 출동할 일이 생기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첫 번째, 두 번째 사진 속 소방차와 비슷한 메가트럭은 2004년에 슈퍼트럭 중형 모델의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출시되었어요. 그래서 그런지 슈퍼트럭 중형 모델과 비교했을 때 전조등과 라디에이터 그릴의 디자인을 빼고는 실내 디자인은 그대로였어요. 또한 엔진은 후속 모델 없이 단종된 뉴라이노의 KK엔진을 그대로 달았어요. 출시 후 3년 동안에는 소소한 연식변경만 거치다가 2008년에 현대차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G엔진을 탑재했는데 이때 실내 디자인 역시 변화가 생겼어요. 먼저 스티어링 휠이 2스포크 형태에서 4스포크 형태로 바뀌었는데 이는 트라고로부터 시작이 되었어요. 또한 멀티 디스플레이가 추가되면서 차량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고요. 또한 실내뿐만 아니라 실외에도 변화가 일어났는데 밖에 루프바이저가 추가됨과 동시에 밴드스트라이프가 변경되었어요. 이후로도 계속 연식변경을 거쳤는데 2012년에는 밴드스트라이프가 또 한번 바뀌었으며 1년 후에는 색깔이 회색으로 바뀌었고 그해 6월에는 측면창 중간의 세로바가 없어졌어요. 그리고 2년 후에는 유로6 대응으로 인해서 요소수가 추가되었는데 이때 밴드스트라이프의 모양이 사각형 모양으로 변경되었어요. 물론 그릴은 출시 당시 그대로 유지가 되다가 2017년에 최후기형 모델이 출시되면서 크롬 가로바 그릴에서 크롬 테두리가 있는 그물 모양으로 바뀌었는데 이때 측면 데칼이 밴드 스트라이프 형태에서 "NEW MEGA SL"로 디자인이 변경되었어요. 이후에도 타라 매트 적용과 같은 연식변경을 거치다 2021년 7월 21일 내수 시장에서 완전히 단종되었어요.  물론 생산을 중단했을 뿐이지 2022년까지는 수출 때문에 재고가 많이 남아 있었어요. 그래서 메가트럭은 수출 물량도 다 보낸 2022년에 최종적으로 단종되었어요. 이는 전신 모델인 슈퍼트럭 중형 모델까지 합한다면 슈퍼트럭 중형 모델이 25년동안 생산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해요. 제 생각에는 메가트럭이 단종된 이유가 아무래도 배출가스 규제와 안전규제에 대한 대응 같아요.

첫 번째, 두 번째 사진의 차량과 비슷한 메가트럭은 현재는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내수시장에서는 완전히 단종되었지만(당시 기준, 지금은 수출 시장에서도 단종됨) 소방차, 견인차, 카캐리어, 경찰특공대 차량, 이삿짐 운반차, 청소차, 고소작업차 등으로 우리 주변에서 많은 활약을 펼치고 있어요. 메가트럭, 그동안 달리느라 고생 많았어요!!!!!

P.S

  •  농담으로 하는 이야기인데 메가트럭은 사람으로 치면 2004년생이에요. 그래서 메가트럭 초기 모델은 아이브의 장원영과 레이, 리즈, 포항스틸러스 소속 이규백, 박형우, 김정현, 송한록 선수, 엔믹스의 설윤과 배이, 엔믹스 전 멤버 지니, 뉴진스의 민지와 하니, BAE173의 도하와 빛, 도현, 케플러의 서영은과 히카루, 휴닝바히에, 위클리의 이재희와 지한, 트레저의 박정우, 라필루스의 유에, 라잇썸의 유정과 주현, DKZ의 기석, 김성주 아나운서의 큰아들 김민국 씨, 스테이씨의 윤과 재이, ATBO의 원빈과 정승환, 안정환의 딸 안리원, 아이칠린의 예주, 드리핀 전 멤버 알렉스, 제로베이스원의 리키, 엔하이픈의 정원, 트리플에스의 김채연과 동갑이에요.
  • 거기다가 G엔진이 추가된 2008년식 모델은 사람으로 치면 2008년생이라서 배우 최명빈, 클라씨의 박보은과 김선유, 뉴진스의 혜인, 더윈드의 안찬원과 장현준, 내일은 국민가수 참가자 류영채, 내일은 미스트롯2와 내일은 국민가수의 참가자 이소원, 라필루스의 하은, 아일릿의 이로하, 베이비몬스터의 로라와 동갑이기도 하고요. 
  • 전신 모델인 슈퍼트럭 중형 모델은 사람으로 칠 경우 1997년생이라 포항스틸러스 소속 박승욱 선수, 러블리즈의 류수정, 오마이걸의 유빈(비니), 오마이걸 전 멤버 공지호, 골든차일드의 이장준, 트와이스의 지효와 미나, I.O.I와 다이아 출신 가수 정채연, 다이아 출신 가수 백예빈, 프로미스나인 출신의 배우 장규리, 프로미스나인의 이새롬과 송하영, 여자친구 출신의 가수 유주, 여자친구 출신의 VIVIZ 은하, 우주소녀의 다원과 루다, 방탄소년단의 정국, NCT의 재현, 네이처의 루, 빅톤의 도한세, 업텐션의 규진, 가수 제이미, 가수 백예린, 블랙핑크의 로제와 리사와 동갑이에요.
  • 2008년에 추가된 메가트럭 와이드캡은 전동유압식 캡밖에 없었으며 뉴파워트럭에서 쓰던 대형캡을 사용했어요. 물론 메가트럭 와이드캡은 G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측면의 엔진 형식을 보면 쉽게 구분할 수 있어요.

자료 출처

 

원주소방서 소속 뉴파워트럭 이동안전체험차량

6월 17일 원주소방서를 방문해서 촬영한 현대 뉴파워트럭 이동안전체험차량이에요. 이 차량을 자세히 살펴보니 범퍼에 경광등이 달려 있었어요. 저는 소방서를 갈 때마다 수많은 이동안전체험

ilikecars.tistory.com

 

 

분류:2008년 출생 - 나무위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

namu.wiki

 

 

분류:2004년 출생 - 나무위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

namu.wiki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