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모든 자동차는 내 친구
자동차 메이커별 이야기/현대

원주소방서 소속 뉴파워트럭 이동안전체험차량

by Mr.Car 2023. 6. 19.
728x90
원주소방서 소속 뉴파워트럭 이동안전체험차량 1
원주소방서 소속 뉴파워트럭 이동안전체험차량 2

6월 17일 원주소방서를 방문해서 촬영한 현대 뉴파워트럭 이동안전체험차량이에요. 이 차량을 자세히 살펴보니 범퍼에 경광등이 달려 있었어요. 저는 소방서를 갈 때마다 수많은 이동안전체험차량을 봐 왔는데 대부분 첫 번째, 두 번째 사진의 차량과 비슷하게 범퍼에 경광등이 달려 있었어요. 물론 다른 점도 하나 있었어요. 바로 8톤 트럭 차대를 사용했다는 거예요. 8톤 트럭 차대를 사용한 이동안전체험차량은 11톤 새시와 달리 길이 좁아도 들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이 차량에 대해서 자세한 이야기를 하기 전에 먼저 이동안전체험차량에 대해서 이야기해 드릴게요. 먼저 이동안전체험차량은 소방서에서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초등학교에 다니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체험학습을 실시하기 위해 그 현장에 찾아가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차량이에요. 이동안전체험차량 안에는 농연, 지진, 화재, 태풍, 홍수, 지하철 안전, 완강기, 비상 탈출 슬라이드와 같은 체험코너들이 있어서 유치원생이나 어린이집, 초등학교에 다니는 어린이들이 각종 재난 상황을 체험할 수 있어요. 만약 이동안전체험차량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소방서에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초등학교로 찾아갈 때 별도의 트럭을 불러서 재난 체험 설비를 가지고 가야 하는데 그렇게 할 경우에는 돈이랑 많이 들어요. 또한 재난 체험, 그중에서도 태풍을 체험해야 할 때는 강풍기를 불러서 초등학교로 가야 하는데 그렇게 될 경우에는 안전 체험을 하는 아이들 뿐만 아니라 다른 아이들에게까지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그러면 소방서 안전체험실로 가면 되지 않느냐는 말을 할 수 있어요. 네. 소방서 안전체험실로 가서도 체험을 할 수 있어요. 그러나 소방서 안전체험실로 가서 체험을 하게 될 경우에는 어린이들이 타고 온 버스를 주차해야 하는데 소방서 차고 앞은 주차가 불가능해요. 만약 소방서 차고 앞에 어린이들이 타고 온 버스를 주차하게 되면 버스 한 대로 인해서 소방차가 출동 상황이 발생했을 때 차고 밖으로 나오는데 지장이 생길 수밖에 없으며 이로 인해서 골든타임 안에 소방차가 도착하지 못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버스 주차 문제, 체험 장비 수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 차량으로 체험 활동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바로 이럴 때 이동안전체험차량이 필요해요. 이동안전체험차량이 있음으로 인해서 소방서에서는 체험 장비를 한 번에 옮기는 데 드는 비용을 낮출 수 있으며 아이들이 안전 체험을 할 때 체험하는 아이들 이외의 아이들에게 끼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고 아이들을 태우고 소방서까지 가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요.
첫 번째, 두 번째 사진 속 뉴파워트럭 이동안전체험차량의 매력은 좌우 대칭 형태의 사다리꼴 전조등과 좁은 사다리꼴 모양의 양쪽 측면창과 쿼터글라스, 3개짜리 와이퍼, 상단부가 좁고 둥근 모서리의 직사각형이고 하단부가 넓고 둥근 모서리의 사다리꼴 모양인 라디에이터 그릴, 좌우 대칭형 사다리꼴 전조등, 미소를 짓는 듯한 프런트 범퍼 스텝, 좌우가 대칭 구조를 가지고 있는 한쪽 모서리가 둥근 등변사다리꼴 모양의 안개등인데 이 매력은 현재 생산 중인 엑시언트 프로에서 찾아볼 수 없는 매력 같아요.
첫 번째, 두 번째 사진 속의 차량인 뉴 파워트럭은 2004년 슈퍼트럭, 정확히는 슈퍼트럭 대형 모델의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출시가 되었는데 출시 당시에는 위쪽에 루프바이저가 없었어요. 또한 데칼의 모양도 180도 뒤집은 1자 데칼에 z자가 겹쳐진 모양이었어요. 거기다가 출시 당시에는 플래그십 모델이어서 현재 생산 중인 6 X 4 새시캡, 4 X 2 카고, 15톤 덤프뿐만 아니라 트랙터, 24톤 덤프, 19톤 카고, 25톤 카고도 있었어요. 이후로도 변화가 없이 쭉 생산이 되다가 2006년 마이너체인지 모델인 트라고가 출시되면서 24톤 덤프, 25톤 카고, 19톤 카고, 트랙터가 내수 시장 한정으로 단종이 되었으며 나머지 모델은 계속 생산이 되었고 1년 후인 2007년에는 차폭등 일체형 루프바이저가 추가되었으며 동시에 데칼 디자인이 현재 생산되는 모델의 데칼 디자인으로 바뀌었어요. 물론 측면 밴드스트라이프가 'NEW POWER TRUCK'에 산 무늬가 있다고 2007년 이후 모델인 것은 아니에요. 사고 수리를 하면서 데칼이 바뀌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차량의 자기 인증 라벨을 보지 않고서는 힘들어요. 그리고 1년 뒤인 2008년에는 스티어링 휠, 계기판, 오디오가 현재 쓰이는 디자인으로 변경이 되었으며 3년 후에는 디지털 타코그라프, MF배터리 커버, USB 단자, 12V 컨버터 등이 추가되었는데 이는 2013년 엑시언트 출시 이후에도 꾸준히 생산이 되었어요.
2015년 1월에는 현대차 라인업에서 보이지 않아서 단종이 되었나 했더니....... 그해 10월에 다시 출시가 되었어요. 그해 1월에 단종이 되었던 이유는 유로 6 배출가스 규제 대응 때문이었어요. 그해 10월에 재출시가 될 때에는 요소수 탱크가 추가되었으며 동시에 멀티 디스플레이 계기판이 추가되었고 엔진 역시 D6HC H엔진으로 교체가 되었어요. 물론 변하지 않은 것이 하나 있었는데 바로 수동변속기만 선택이 가능하다는 것이었어요. 그럼 자동변속기는 언제 다시 추가가 되었을까요? 바로 2020년 식부터였어요. 자동변속기가 추가된 2020년식 이후 사용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짐에 따라 상품성이 강화되었으며 ADAS, AEBS, LDWS를 비롯한 안전장치와 믹서트럭 한정으로 장착된 LED 리어콤비네이션램프를 비롯한 소소한 변화가 있었어요. 
첫 번째, 두 번째 사진 속 차량의 모델인 뉴 파워트럭은 메가트럭과 마찬가지로 슈퍼트럭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이에요.(메가트럭: 중형, 뉴파워트럭: 대형) 즉, 이 말은 슈퍼트럭 대형 모델이 25년이나 생산이 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요. 이러한 맥락에서 봤을 때 뉴 파워트럭은 첫 번째, 두 번째 사진 속의 이동안전체험차량을 비롯한 소방차, 고소작업차, 냉동탑차, 이동검진차, 윙바디, 방송중계차 등으로 우리 주변에서 많은 활약을 펼치고 있어요. 뉴파워트럭, 앞으로도 멋진 모습을 보여 주세요!!!!!!!

참고 문헌

6월 친선경기때 발견한 메가트럭 이동기지국차량들

6월 2일 대한민국과 브라질의 경기를 관람하러 서울월드컵경기장에 도착해서 발견한 SK텔레콤 소속의 메가트럭 이동기지국차량이에요. 제가 이 차량을 발견하게 된 계기는 저녁으로 햄버거를

ilikecars.tistory.com

성남대로에서 발견한 분당소방서 소속 성우모터스제 그랜드 스타렉스 구급차

10월 23일 춘천에서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성남대로에서 발견한 분당소방서 소속 성우모터스제 그랜드 스타렉스 구급차에요. 이 구급차가 어디 센터 소속인지 알 수 있나요? 바로 구미119 안전센

ilikecars.tistory.com

현대 뉴파워트럭 - 나무위키

[ 펼치기 · 접기 ]대한민국 국군 (1948~현재) Republic of Korea Armed Forces 大韓民國 國軍 기타전차M2 하프트랙R, M3 하프트랙R, M113A1R, M577A1R,M548R, LVT-3CR, LVTP-7R, KAAV7A1, {KAAV-II}, K200(A1), K277, BMP-3, K-21({PIP}), AS

namu.wiki

경부고속도로에서 발견한 SBS Sports 소속 뉴파워트럭 중계차

6월 6일에 대한민국과 칠레의 친선경기를 관람하러 대전월드컵경기장으로 가는 길에 경부고속도로, 정확히는 경부고속도로 부산방향에서 촬영한 SBS Sports 소속의 뉴파워트럭 중계차에요. 아빠

ilikecars.tistory.com

P.S.

  • 농담으로 하는 이야기인데 뉴파워트럭은 사람으로 치면 2004년생이에요. 그래서 엔믹스의 전 멤버 지니, 엔믹스의 설윤과 배이, 위클리의 이재희와 지한, 아이브의 장원영과 레이, 리즈, 케플러의 서영은과 히카루, 휴닝바히에, BAE173의 도하와 빛, 도현, 뉴진스의 민지와 하니, 아역배우 김예론, 체리블렛의 메이, 포항스틸러스 소속 이규백, 김정현, 강현제 선수, 트레저의 박정우, Laplius의 베시와 유에, 라잇썸의 유정과 주현, 미래소년의 장유빈, 엔하이픈의 정원, 나인아이의 지호, 김성주 아나운서의 큰아들 김민국 군, ATBO의 원빈과 정승환, DKZ의 기석, 스테이씨의 윤과 재이, 유나이트의 시온, 안정환의 딸 안리원, 드리핀의 알렉스, 아이칠린의 예주와 동갑이에요. 거기다가 2007년에 출시된 루프바이저 추가 모델은 사람으로 치면 2007년생이라 아이브의 이서, 클라씨의 김리원과 원지민, 사격선수 박민하, 이동국의 쌍둥이 딸 이재시와 이재아, 배우 문메이슨, 트로트 가수 정동원, 배우 최로운, 유튜버 이준수(배우 이종혁의 아들), 아빠 어디 가 시즌 1 출연자 송지아, 배우 정웅인의 장녀 정세윤과 동갑이기도 하고요. 
  • 또한 뉴파워트럭의 전신 모델인 슈퍼트럭 대형모델까지 합하면 97년생이라서 오마이걸의 유빈(비니), 러블리즈의 류수정, 오마이걸 출신 배우 공지호, 포항스틸러스 소속 박승욱 선수, 여자친구 출신의 솔로가수 유주, 여자친구 출신의 VIVIZ 은하, 우주소녀의 다원과 루다, 방탄소년단의 정국, 골든차일드의 이장준, 다이아 출신의 솔로가수 백예빈, 다이아 출신의 배우 정채연, 가수 제이미, 프로미스나인 출신 배우 장규리, 프로미스나인의 이새롬과 송하영, 가수 백예린, 배우 강민아, 업텐션의 규진, 골든차일드의 이장준, 트와이스의 지효와 미나, 블랙핑크의 로제와 리사, 빅톤의 도한세, 네이처의 루와 동갑이에요.
  • 2008년 메가트럭 와이드캡이 출시되었을 때에는 메가트럭, 뉴파워트럭, 트라고가 같은 캡을 써서 알아보기가 어려웠어요. 물론 메가트럭 와이드캡과 뉴파워트럭을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을 저는 알아요. 바로 엔진 라인업이에요. 뉴파워트럭은 과거에 L엔진과 Q엔진을 사용하고 현재는 H엔진을 사용하는 반면에 메가트럭 와이드캡은 G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엔진만으로 구분이 가능해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