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모든 자동차는 내 친구
자동차 메이커별 이야기/현대

강릉원주대학교 원주캠퍼스 소속의 현대 유니버스 노블 통학버스

by Mr.Car 2023. 6. 16.
728x90

강릉원주대학교 원주캠퍼스 소속의 현대 유니버스 노블 통학버스1

4월 17일에 우리 학교(강릉원주대학교 원주캠퍼스) 도서관 앞에서 찍은 강릉원주대학교 원주캠퍼스 소속의 현대 유니버스 노블 통학버스예요. 이 버스의 연식을 자세히 봤더니 스포일러의 검은색 라인이 끝까지 올라간 것으로 보아서 2019년식이었어요. 제가 이 버스를 처음 본 것은 2020년 강릉원주대 입시 면접 때였어요. 

강릉원주대학교 원주캠퍼스 소속의 현대 유니버스 노블 통학버스2

그때는 버스 측면에 "중부권 최고의 교육 산학협력 선도대학"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었으며 앞에 행선판에는 "강릉원주대학교"라고 적혀있었어요. 또한 이때는 코로나가 심할 때여서 면접장에 들어갈 때 출입명부를 작성했으며 버스는 운행 횟수가 줄었던 것 같아요. 제가 이 버스를 타게 될 줄은 그날 저도 몰랐던 것 같아요. 

첫 번째 사진의 차량과 같은 2019년식 유니버스 노블의 매력은 현재 출시되는 유니버스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서 찾아볼 수 없는 미소 짓는 모양의 프런트 가니시, 위쪽으로 치켜 올라간듯한 전조등과 방향지시등, 마커등 위쪽과 옆쪽을 다 덮은 스포일러의 블랙 라인, 위로 치켜 올라가는 측면창과 가로로 긴 형태의 주간주행등이 큰 매력으로 다가와요. 아참, 우리 학교 소속 유니버스 노블은 첫 번째와 두 번째 사진의 2019년식 모델만 있는 게 아니에요.

강릉원주대학교 원주캠퍼스 소속의 현대 유니버스 노블 3

세 번째 사진의 차량은 2014년식 유니버스 노블이에요. 첫 번째, 두 번째 사진의 2019년식 유니버스 노블과 다른 점을 찾자면 요소수 주입구의 유무와 스포일러의 캐릭터 라인이 끝까지 올라가지 않는데 이것을 빼면 전면적인 디자인은 비슷한 것 같아요. 
저는 매일매일 학교를 갈 때 첫 번째와 두 번째, 세 번째 사진의 유니버스를 타는데 주마다 터미널 앞으로 오는 차가 달라져요. 그 이유는 한 차가 터미널, 또 다른 차가 단구동을 가기 때문이에요. 그렇다고 매일매일 두 차가 등교 시간에 운행할까요? 그렇지는 않아요.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은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한 차가 터미널에서 학생들을 태우게 되면 차량이 꽉 찰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차를 단구동 근처로 공차회송해서 학생들을 태우고 학교로 가지만 목요일, 금요일은 학생 수가 적어서 한 차로도 학생들을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구간을 운행해요. 이 버스들은 등교 시간 운행이 없을 때에는 가만히 있을까요? 학군단 수송 지원을 나가거나 치악산 탐방 등의 체인지 프로그램 수송 지원을 나가는 등의 학교 업무에도 사용돼요. 즉, 이 버스들은 우리 학교 학생들의 모든 활동에 발이 되어주는 버스예요. 
이 유니버스 노블들이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운행을 하기 때문에 우리 학교 학생들이 날씨에 상관없이 교문 안으로 들어올 수 있는 것 같아요. 만약 이 버스들이 없다면 학생들은 시내버스나 택시, 자차를 가지고 등교해야 하는데 시내버스를 타고 등교할 경우에는 학교 앞 정류장에서 내릴 수 있지만 학교 안까지 정류장에서 내려서 걸어가야 하며 택시를 탈 경우에는 교문 안으로 들어갈 수 있지만 택시비를 내야 하고 자차의 경우에는 주차장을 찾아야 하는데 만약 주차장이 꽉 차 있을 경우에는 대로변에 주차를 할 수밖에 없어요. 그러한 면에서 학생들이 스쿨버스로 등교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참 고마운 일이에요. 
위 세 장의 사진 속 차량과 비슷한 유니버스는 2006년 부산국제모터쇼에서 "에어로 콘셉트"라는 이름으로 공개되었는데 뒷 번호판의 위치가 범퍼에 있다는 것을 빼면 현재 운행 중인 유니버스와 비슷했어요. 사실 유니버스 출시까지의 과정에 대해 말하자면 길어요.

유니버스의 출시 이전까지 현대자동차는 일본 미쓰비시 자동차의 상용차 부문인 미쓰비시 후소와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었는데 이는 이전 모델인 2세대 에어로버스까지 이어졌어요. 그렇다면 현대차가 에어로버스 이외의 모델도 미쓰비시 후소의 모델을 라이선스 생산했을까요? 그렇지 않아요. 이미 현대차는 1997년 현대 슈퍼트럭(중형, 대형), 1998년 마이티 2세대 모델과 카운티를 생산하고 있었어요. 그리고 2001년에는 독일의 다임러 AG와 합작해서 '다임러 현대 상용차 주식회사'를 만들었어요. 2000년대에 생산된 글로벌 900(현 그린시티)의 초기 모델에 달려있는 벤츠 OM906 LA엔진이 현대차와 벤츠의 합작 흔적이에요. 하지만 다임러 AG가 미쓰비시 후소를 인수함으로써 현대차와의 합작이 미루어지게 되었으며 현대차 역시도 다임러 AG와의 불화로 인해 결국에는 합작이 무산되었어요. 하지만 이것이 현대차에 방해가 되었을까요? 그렇지 않았어요. 현대차는 그 일 이후로 상용차를 독자개발하기로 마음먹었는데 이를 시작으로 수년 동안 절치부심하면서 개발해 온 결과물이 2006년 부산모터쇼에서 공개되었는데 바로 이것이 에어로 콘셉트, 현재의 유니버스예요. 유니버스의 개발을 시작으로 현대자동차의 상용차 연구개발 역량은 성장하기 시작했으며 특히 2010년대 이후로 대한민국은 버스를 잘 만드는 나라로 인정을 받기 시작했어요.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2006년에 출시가 된 유니버스는 전 모델인 2세대 에어로버스에 비해 승차감, 파워트레인, 차체 강성, 주행감각, 운전 편의성이 개선되었어요. 또한 초기의 디자인은 중앙의 현대 로고를 중심으로 해서 좌우로 뻗어 나가는 형태의 프런트 가니시를 가지고 있었어요.

유니버스 초기 모델

사진의 차량이 유니버스 초기 모델이에요.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사진의 모델에서 찾아볼 수 없는 중앙에서 뻗어나가는 형태의 프런트 가니시는 현재 생산되는 모델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매력 같아요.  그리고 유니버스는 출시하자마자 당시 대형버스시장 점유율 1위였던 기아의 그랜버드를 밀어냈으며 1년 뒤인 2007년부터 현재까지 국내 고급버스 시장 1위를 꽉 잡고 있어요. 또한 현대차에서 판매하는 버스, 더 나아가서 상용차 중에서는 유일하게 일본에 판매 중인 차량인데 이는 현대자동차의 버스가 일본에서도 인정받았다는 것을 나타내요. 거기다가 유니버스의 디자인은 초기의 현대 버스 패밀리룩에 큰 영향을 끼쳤는데 바로 그것 때문에 에어로시티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유니버스의 디자인을 참고하게 되었어요.
 
아무튼 유니버스는 출시 이후 2011년까지 네 번째 사진과 비슷한 디자인으로 가다가 2012년에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사진 속의 모델인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라는 이름의 1차 페이스리프트가 이루어졌어요. 그 과정에서 HD급 모델과 SD급 모델의 디자인이 달라졌어요.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SD급 모델

사진의 차량이 바로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SD급 모델이에요.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사진 속의 HD급 모델과 다른 점을 찾을 수 있나요? 바로 헤드램프의 블랙베젤과 프런트 가니시의 모양, B필러의 유무예요. 다섯 번째 사진 속의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SD급 모델에서 찾을 수 있는 매력은 B필러로 나뉘지 않는 유리, 크게 미소 짓는 듯한 프런트 가니시, 스모키 화장을 한 것과 비슷한 블랙베젤 헤드램프인 것 같아요. 이후에도 SCR의 추가 없이 생산이 되다가 2015년부터는 유로6 배출가스 규제의 시행으로 인해서 SCR이 추가가 되었어요. 이외에도 AEBS, LDWS를 비롯한 첨단 안전사양이 추가되었지만 큰 폭의 변화는 거의 없었어요. 그리고 2016년에는 프리미엄 버스 모델인 유니버스 프레스티지 모델이 추가되었으며 2019년까지 디자인의 변화 없이 생산이 되다가 2019년 3월에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가 되었어요.

유니버스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전면부)
유니버스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후면부)

여섯 번째, 일곱 번째 사진의 차량이 바로 유니버스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이에요. 다른 점을 찾을 수 있나요? 바로 스포일러에 장착된 마커등이 세로로 선 형태로 변경되었어요. 또한 스포일러 측면에 사다리꼴 모양의 문양이 생겼으며 왼쪽 창문이 넓어졌어요. 그리고 전조등 디자인이 뉴 슈퍼에어로시티처럼 일자로 선 디자인으로 바뀌었으며 뒷쪽에 LED 후미등이 추가되었어요. 일자로 선 전조등 디자인은 초기 모델과 1차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달리 날카로운 느낌을 주는 것 같아요. 그렇다면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 전체가 여섯 번째 차량의 디자인과 비슷했나요? 그렇지 않았어요. 출시 초기에는 SD급 모델의 디자인이 유니버스 노블 1차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비슷한 디자인이었다가 2020년에 연식변경을 함으로써 여섯 번째 차량의 디자인과 비슷하게 바뀌었으며 보급형 HD급 모델인 프라임 EX모델이 추가되었는데 프라임 EX모델의 후미등은 전구 타입이라는 것을 빼고는 노블 EX와 비슷해요. 이후로도 유니버스는 각종 연식변경을 통해서 생산이 되고 있으며 가장 최근에는 모바일 오피스와 수소전기버스 모델이 추가되었어요. 

유니버스 모바일 오피스(출처: 현대자동차)

여덟 번째 사진의 차량이 바로 유니버스 모바일 오피스에요. 이 차량은 노블 EX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전중문 스윙도어와 전후방 스포일러를 기본으로 달고 있지만 여덟 번째 사진과 같은 전문형 차량도 존재해요. 게다가 10인승 기본형과 13인승 다인원 승차형, 13인승 업무공간 확대형, 13인승 이동 & 협업형과 같은 3가지의 모델로 세분화가 되어 있으며 공유형/개인형 오피스 컨셉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가 있어요. 이외에도 맞춤제작형 수납공간, 리클라이닝 시트, 접이식 테이블, 소파 시트, 무선충전 패드, 개별 영상회의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회전식 시트, 코드리스 블라인드, 밝은 색상의 강화 마루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가 회의하기 편한 환경을 제공해요. 실제로 유니버스 모바일 오피스는 전북현대에서 작전지휘차로 사용하고 있어요. 

 

버스 안에서 경기 전략 짠다···현대차 ‘유니버스 작전지휘차’ 공개

현대차는 ‘유니버스 작전지휘차’를 K리그 사상 첫 5연패를 달성한 전북 현대모터스 축구팀에 전...

www.khan.co.kr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출처: 현대자동차)

아홉 번째 사진의 차량이 바로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에요. 지붕이 내연기관 유니버스에 비해서 높은 데 바로 수소탱크 때문이에요. 지붕을 낮추기 위해서는 수소탱크를 아래로 내려야 하지만 그렇게 될 경우 화물칸을 잡아먹는 문제가 발생해요. 또 내연기관 모델과 달리 엘레강스 모델만 있는데 수소전기차 버전의 노블 EX가 출시가 될 경우에는 일렉시티 2층버스와 비슷한 전고, 즉 3.9m가 되기 때문에 육교에 걸릴 수가 있어요. 그래서 엘레강스 모델만 출시가 된 거에요. 

이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는 세계 최초의 고속형 수소전기버스라서 그런지 우리가 세계 친환경 버스 시장에 한 획을 그은 것 같아요. 또한 세계 최초로 상용차에 MR댐퍼와 제어로직을 적용해서 안정성을 높였어요. 

실제로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모델은 경찰버스, 포스코건설 통근버스, SK E&S 통근버스, 인천 1400번 버스에 투입이 되고 있으며 서울 공항버스 노선에서 시험 운행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그 말은 친환경차 시대가 거의 다 왔다는 것을 의미해요.

2006년에 첫 차가 나온 이후로 유니버스는 각종 연식변경과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며 대학교, 고등학교를 비롯한 각종 학교의 통학버스(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사진), 구단버스(여섯 번째, 일곱 번째 사진), 시외버스(다섯 번째 사진), 경찰 경력수송버스, CSI 버스, 소방버스, 고속버스, 전세버스, 통근버스, 헌혈버스로 우리 주변에서 무수히 많은 활약을 펼치고 있어요. 거기다가 최근에는 아홉 번째 사진 속 모델인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가 추가되어서 맑은 하늘과 탄소중립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고요. 유니버스, 앞으로도 우리 생활 주변에서 멋진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래요!!!!!

자료 출처 및 참고

 

포항고속버스터미널 근처에서 발견한 동양고속 소속의 2015년식 유니버스 익스프레스 노블 우등

11월 6일 포항베니키아호텔에서 저의 외갓집으로 이동하던 중 포항고속버스터미널 근처를 지날 때 발견한 동양고속 소속의 2015년식 유니버스 익스프레스 노블 차량이에요. 정확히는 '동양고속'

ilikecars.tistory.com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 근처에서 발견한 2010년식 그린시티

7월 11일 봇들공원 일대를 산책하던 도중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 안에 있는 ATEC 본사 주차장에서 발견한 2010년식 그린시티 모델이에요. 이 버스를 자세히 보면 고양 시내버스라는 것을 알 수 있는

ilikecars.tistory.com

 

 

현대 유니버스 - 나무위키

노블 EX 모델엘레강스 CNG 모델 2019년형 모델부터는 스페이스와 익스프레스 트림 구별이 사라졌다. 그리고 엄밀히 따지면 엘레강스 모델은 초기형에 속한다. 2019년형 모델부터는 스포일러 없는

namu.wiki

 

 

현대 유니버스 FCEV - 나무위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

namu.wiki

 

 

현대 유니버스 모바일 오피스 - 나무위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

namu.wiki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 모델소개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세계 최고의 수소 모빌리티 기술과 노하우가 집약된 UNIVERSE FCEV는 탁월한 상품성을 통해 한층 진보한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합니다.

www.hyundai.com

 

유니버스 모바일 오피스 > 모델소개 | 현대자동차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 오피스를 통해 새롭게 변화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누리세요.

www.hyundai.com

P.S.

  • 농담으로 하는 이야기인데 유니버스는 사람으로 치면 2006년생이에요. 그래서 LE SSERAFIM의 홍은채, 트로트 가수 전유진, 아역배우 강주은, 갈소원, 이레, 라필루스 서원, 트라이비 미레, 빌리 하루나, 픽시 린지, 라잇썸 출신 김지안, NMIXX의 규진과 동갑이에요. 
  • 또한 유니버스 1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내일은 미스트롯2 출연자 김태연, 김수빈, 황승아 양, 송일국의 삼둥이 세 아들 송대한, 송민국, 송만세, 아역배우 김지유 양과 동갑이에요.
  • 우리 학교 소속 유니버스 노블에는 하차벨이 장착되어 있어요. 그 이유가 뭔지 알아요? 우리 학교 학생들이 버스에서 내릴 때 안전하게 내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에요. 만약 하차벨이 없다면 학생들이 움직이는 버스 안에서 걸어서 운전석 까지 간 다음에 내린다고 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요. 바로 그것 때문에 하차벨이 있는 거에요.

우리 학교 버스의 하차벨

  • 이 하차벨이 있음으로 인해서 기사님께서 어디서 내리는 지 알 수 있고 구간별로 학생들이 하차벨을 누름에 따라 번거로운 과정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