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모든 자동차는 내 친구
자동차 메이커별 이야기/현대

원주고속버스터미널에서 발견한 동부고속 소속의 2021년식 유니버스 프레스티지 12.5

by Mr.Car 2022. 9. 23.
728x90

원주고속버스터미널에서 발견한 동부고속 소속의 유니버스 프레스티지 EX 12.5

7월 31일에 원주고속버스터미널 일대를 산책하던 도중 원주고속버스터미널에서 발견한 동부고속 소속의 유니버스 프레스티지 EX 12.5 차량이에요. 이 차량은 옆에 있는 두 대의 동부고속 소속 차량들과는 다르게 금색 배경에 흰색, 회색, 갈색이 한데 어우러진 물결무늬와 프리미엄 골드 영문 글씨가 적힌 프리미엄 고속버스 기본 도색이 큰 매력으로 다가오는 것 같아요. 또한 세로로 선 좌우 대칭형의 사다리꼴 헤드램프와 평행을 이루고 있는 주간주행등도 큰 매력으로 다가와요. 사실 위 사진의 차량과 비슷한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찍는 것은 정말 힘들어요. 그렇기 때문에 그날 제가 위 사진의 버스를 찍은 것은 정말로 큰 행운이었어요. 저 역시 기회가 된다면 위 사진의 프리미엄 버스 뿐만 아니라 서울발 원주행 우등고속버스도 타보고 싶어요.
유니버스 프레스티지는 작년과 1달 전에도 말했듯이 유니버스 노블 모델에 프리미엄 시트 21석(현재는 20석)을 박은 모델이라서 'PRESTIGE' 엠블럼의 부착 유무를 빼면 유니버스 노블과 거의 비슷해요. 거기다가 12.5M 모델은 기존 노블의 길이를 0.5m나 늘린 모델이라서 노블 EX와도 비슷해요.

 

낙동강의성휴게소에서 발견한 동양고속 소속 2018년식 유니버스 프레스티지

오늘(7월 2일) 포항과 울산의 동해안더비를 보러 포항으로 가는 길에 낙동강의성휴게소에서 발견한 동양고속 소속의 2018년식 유니버스 프레스티지 차량이에요. 차량의 전면 행선지를 살펴보니

ilikecars.tistory.com

또한 동부고속 소속의 유니버스 프레스티지 EX 12.5 모델은 위 사진의 차량과 같이 앞부분의 번호판이 가로로 긴 번호판을 단 모델 두 종 뿐이예요. 그리고 위 사진과 비슷한 유니버스 프레스티지 EX 12.5 모델은 위 사진처럼 스포일러와 프런트 가니시 사명창이 전부 있는 모델과 스포일러만 있는 모델, 프런트 가니시의 사명창만 있는 모델, 둘 다 없는 모델로 나뉘어요.
위 사진의 차량을 포함한 유니버스는 2006년 부산모터쇼에서 "에어로 컨셉" 이라는 이름으로 공개된 뒤 그해 12월에 출시가 되었어요. 유니버스는 에어로 컨셉의 디자인 그대로 출시된 모델이라서 주요 부분들이 거의 비슷한데 굳이 차이점을 찾자면 뒤 번호판의 위치에요. 이후에도 2011년까지 초기 디자인과 비슷한 형태로 생산이 되다가 2012년에 1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나왔어요.

<사진> 유니버스 1차 페이스리프트 모델

사진의 차량이 유니버스 1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이에요. 첫 번째 사진의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다른 매력을 찾을 수 있나요? 바로 위쪽으로 매섭게 솟아있는 양쪽 전조등과 미소를 짓는 것과 비슷한 프런트 가니시에요. 또한 달라진 점을 하나 찾자면 HD급 모델과 클래식, 컴포트, 엘레강스를 제외한 SD급 모델의 프런트 가니시 모양이 달라졌다는 것이에요.

<사진> 유니버스 1차 페이스리프트 모델(SD급)

사진의 차량이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SD급 모델이에요. 위의 HD급 모델과 다른 점을 찾아볼 수 있나요? 바로 헤드램프와 프런트 가니시에요. 유니버스 SD급 모델의 헤드램프는 블랙비젤이 들어간 형태를 띄고 있어요. 또한 프런트 가니시는 미소를 짓는 모양처럼 보이는 것은 똑같지만 밑으로 퍼지는 육각형 모양이라는 것이 전혀 다른 점이에요.
이후에도 2018년까지 HD급 모델은 두 번째 사진, SD급 모델은 세 번째 사진과 비슷한 형태로 생산이 되다가 2019년 1월에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되었는데 HD급 모델은 첫 번째 사진과 비슷하게 변경이 되었으며, SD급 모델은 엘레강스까지 포함해서 전면부가 두 번째 사진 속 차량과 비슷한 형태로 바뀌었어요. 이는 유니버스 럭셔리 모델이 마지막으로 생산이 되었을 때이기도 한데 유니버스 럭셔리는 엘레강스의 고급형 모델이에요. 출시 초기에는 엘레강스랑 전면부가 비슷했는데 1차 페이스리프트 때에는 럭셔리만 페이스리프트를 해서 엘레강스와 다른 점이 많았어요. 그래서인가요? 그것이 1차 페이스리프트 이후 유니버스 럭셔리의 매력으로 다가왔는데 2차 페이스리프트를 거치게 됨으로서 출시 초기처럼 엘레강스랑 비슷한 디자인으로 다시 통합됨에 따라 럭셔리만의 매력이 없어졌어요. 그래서 유니버스 럭셔리는 단종이 되었어요. 유니버스 럭셔리가 단종이 된 이후에는 프라임 모델에 폴딩도어 모델이 추가되었어요.

<사진> 유니버스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SD급)

사진의 모델이 2020년에 출시된 유니버스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SD급 버전인데 첫 번째 사진의 HD급 모델과 비슷한 인상을 주고 있는 것 같아요. 또한 위 사진의 모델 이후로 전 트림에 상관없이 앞쪽에 유럽형 번호판이 달리게 되었어요. 이후로도 첫 번째, 네 번째 사진의 모델과 비슷하게 생산이 되다가 2021년경에 자동차관리법이 개정되면서 비상구가 추가되었어요. 이때부터 프리미엄 모델이 20인승으로 나오기 시작했는데 아마도 비상구를 설치함에 때라 프리미엄 시트 1석을 설치하기가 힘들어졌거든요. 그리고 그 해부터 '유니버스 모바일 오피스' 모델이 출시되었는데 현재 전북 현대 모터스에서 작전지휘차로 쓰이고 있어요. 이후로도 유니버스는 자잘한 연식변경을 거치면서 현재까지 생산이 되고 있으며 가장 최근에는 수소전기버스 모델이 출시가 되었어요. 

2006년에 초기 모델이 출시가 된 이후로 유니버스는 두 차례의 페이스리프트와 각종 연식변경을 거치면서 현재까지 생산이 되고 있으며 첫 번째, 두 번째 사진의 차량과 같은 고속버스 뿐만 아니라 세 번째 사진 속의 시외버스, 네 번째 사진의 병원 업무용 버스, 119 종합지휘차량, 재난현장회복차량, 경찰 경력수송버스, CSI 버스, 축구/야구 구단 등의 구단버스, 헌혈차 등으로 우리 주위에서 많은 활약을 펼치고 있어요. 거기다가 가장 최근에는 수소전기버스 모델이 추가됨으로 인해서 탄소중립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 같아요. 유니버스, 앞으로도 우리 주변에서 멋진 활약을 보여주기를 바래요.

P.S.

  • 제가 첫 번째 사진의 차량을 찍었을 당시에는 동부고속 노조에서 파업 중이었어요. 다행히도 이 글을 마치는 시점에는 파업이 종료되었어요. 파업의 원인 중 하나는 원주고속버스터미널의 매각도 있었던 것 같아요.
  • 농담으로 하는 이야기인데 유니버스는 LE SSERAFIM의 홍은채, 트로트가수 전유진, 아역배우 강주은, 갈소원, 이레, 뉴진스 해린, NMIXX 규진과 동갑이에요.
  •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사진은 구하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