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모든 자동차는 내 친구
자동차 메이커별 이야기/현대

포항고속버스터미널 근처에서 발견한 동양고속 소속의 2015년식 유니버스 익스프레스 노블 우등고속버스

by Mr.Car 2022. 11. 15.
728x90

포항고속버스터미널 근처에서 발견한 동양고속 소속의 2015년식 유니버스 익스프레스 노블 우등고속버스

11월 6일 포항베니키아호텔에서 저의 외갓집으로 이동하던 중 포항고속버스터미널 근처를 지날 때 발견한 동양고속 소속의 2015년식 유니버스 익스프레스 노블 차량이에요. 정확히는 '동양고속' 글자 옆에 '우등' 이라는 글자가 적혀 있기 때문에 우등고속버스에요. 버스의 행선지는 찍지 못했지만 아마도 서울이나 광주에서 출발한 버스 같았어요. 위 사진의 버스와 같은 고속버스를 찍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그날 이 버스를 찍은 것은 정말로 큰 행운이었어요. 저도 기회가 된다면 위 사진의 동양고속 소속 우등고속버스 뿐만 아니라 서울발 포항행 프리미엄 버스, 성남발 포항행 시외버스도 한 번 타보고 싶어요.
위 사진의 버스를 자세히 보면 일반적인 동양고속 소속의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노블 모델과는 다르게 프런트 가니시 부분이 아이보리색인 것을 알 수 있는데 아마 주문 과정에서 프런트 가니시 쪽을 아이보리색으로 한 것 같아요. 또한 위 사진 속 동양고속 유니버스 익스프레스 노블의 매력은 아이보리색 바탕에 사다리꼴 모양으로 파랗게 칠한 동양고속 도색과 현재 출시되는 유니버스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서 찾아볼 수 없는 미소짓는 형태의 프런트 가니시, 위쪽으로 눈썹을 치켜세운것 같은 형태의 전조등과 방향지시등, 위로 치켜올라가는 측면창과 가로로 긴 직사각형 모양의 주간주행등 같아요.
위 사진의 차량과 비슷한 유니버스는 2006년에 부산국제모터쇼에서 <에어로 컨셉> 이라는 이름으로 공개되었는데 뒤쪽 번호판이 범퍼에 위치한 것을 빼면 유니버스 초기형 모델과 거의 비슷했어요. 그리고 그해 12월, 우리가 알고 있는 유니버스가 출시되었어요. 사실 유니버스의 출시까지의 이야기를 생각하면 길어요.
유니버스의 출시 이전 모델인 에어로버스 생산까지 현대자동차는 미쓰비시 자동차의 상용차 부문인 미쓰비시 후소와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었는데 2003년 미쓰비시 후소가 다임러 AG에 인수됨으로 인해서 미쓰비시 후소와의 협력이 끊어졌어요. 그렇다고 현대자동차가 트럭도 미쓰비시 후소 모델을 계속 받아서 생산했을까요? 그건 아니에요. 이미 현대자동차는 마이티(2세대 모델), 슈퍼트럭(중형, 대형), 카운티를 개발해서 판매에 들어가고 있었어요. 그리고 2001년 7월 26일에는 독일의 다임러 AG와 합작해서 다임러현대 상용차 주식회사를 만들었어요. 하지만 앞에서 말했듯이 2003년에 다임러 AG가 미쓰비시 후소를 인수하면서 현대차와의 합작은 후순위로 미루어졌으며 현대차 역시도 다임러 AG와의 불화로 인해 결국 둘의 합작이 무산되었어요. 그 이후 현대자동차는 아예 상용차를 독자개발하기로 마음을 먹었는데 수년 동안 절치부심하면서 개발한 결과물이 2006년에 나왔으며, 이것이 현재의 유니버스에요.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2006년에 출시된 유니버스는 전 모델인 에어로버스에 비해서 파워트레인, 주행감각, 승차감, 운전 편의성, 차체의 강성이 개선되었어요. 또한 초기의 디자인은 현대 마크를 중심으로 좌우로 뻗어나가는 형태의 프런트 가니시를 가지고 있었어요. 이 프런트 가니시는 현재 출시되는 모델과 위 사진의 모델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매력 같아요. 그리고 유니버스는 출시 이후 당시 시장 점유율 1위였던 기아의 그랜버드를 밀어냈으며 출시 1년 뒤인 2007년 이후에는 국내 대형 고급버스 시장 1위를 꽉 잡고 있어요. 또한 현대자동차에서 판매하는 버스 중에는 유일하게 일본에 판매 중인 차량이기도 해요. 거기다가 이 디자인은 에어로시티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참고하는데 쓰이기도 했고요. 아무튼 유니버스는 출시 이후 2011년까지 5년동안 초기 디자인과 비슷하게 생산이 되다가 2012년에 위 사진과 비슷한 디자인으로 1차 페이스리프트가 되었어요. 물론 전조등의 형태는 바뀌지 않았지만 HD급 모델과 SD급 모델의 프런트 가니시 디자인이 달라졌어요.

유니버스 1차 페이스리프트 모델(SD급)

두 번째 사진의 차량이 바로 유니버스 1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SD급 버전이에요. HD급 모델과 다른 점을 찾을 수 있나요? 바로 프런트 가니시의 모양과 B필러의 유무에요. 두 번째 사진 속의 유니버스 1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SD급 버전에서 찾을 수 있는 매력은 B필러로 나뉘지 않은 창문의 일체감, 크게 웃는 것과 같은 프런트 가니시, 스모키 화장을 한 것 같은 블랙비젤 헤드램프에요. 이후에도 요소수 없이 생산이 되다가 2015년에 유로6 규제 시행으로 요소수 주입구, AEBS, LDWS와 같은 첨단 안전사양이 보강된 것을 빼고는 디자인은 변화가 없었어요. 그리고 2016년에 프리미엄 고속버스 모델인 유니버스 프레스티지 모델이 추가되었으며, 2019년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되었어요. 이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삼각형 모양의 전면부 때문에 삼각유니라고 불렸는데 마치 뉴 슈퍼 에어로시티 디자인을 참고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어요. 하지만, 뉴 슈퍼 에어로시티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앞에서 말했듯이 유니버스 초기 모델의 디자인을 참고한 모델이에요. 그래서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디자인은 유니버스 출시 초기의 현대 버스 패밀리룩의 재해석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바꿔 말해서, 초기 모델의 계승이에요. 또한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부터는 12.5M(정확히는 12.52M)의 노블 EX 모델이 추가되었어요. 이 모델은 기존에 생산되는 노블에 비해서 0.5m가 늘어난 것 뿐인데 좌석 간격이 넓은 것이 특징이에요.

유니버스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

세 번째 사진의 차량이 유니버스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이에요. 무엇이 다른 지 알 수 있을까요? 바로 프런트 스포일러의 마커등이 일자로 쭉 서 있어요. 그리고 뉴 슈퍼 에어로시티 처럼 강인한 느낌을 주는 전조등이 첫 번째 사진 속 모델에서 찾아볼 수 없는 매력 같아요. 그렇다고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 전체가 처음부터 세 번째 사진과 비슷한 디자인이었던 것은 아니에요.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SD급은 초기에는 노블 1차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같은 디자인을 사용했다가 2020년부터 현재의 디자인으로 똑같이 바뀌었어요.그리고 보급형 HD급 모델인 프라임 EX 모델이 추가되었어요. 프라임 EX 부터는 지금까지 쓰던 전구 타입 리어콤비네이션 램프를 계속 사용하는 것 같아요. 이후로도 유니버스는 각종 연식변경을 거치면서 생산이 되고 있으며, 가장 최근에는 수소전기버스 모델이 공개되었어요.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출처: 이트럭스)

네 번째 사진의 차량이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에요. 딱 봐도 미래지향적인 느낌이 오지 않나요? 제가 봐도 그런 것 같아요.
유니버스는 2006년에 출시된 이후로 두 차례의 페이스리프트와 각종 연식변경을 거치면서 구단버스(세 번째 사진), 고속버스(첫 번째 사진), 시외버스(두 번째 사진), 소방공무원 회복차량, 경찰 경력수송버스, CSI 버스, 군용버스, 전세버스, 통학버스, 통근버스, 소방지휘차량, 헌혈버스 등으로 우리 주변에서 많은 활약을 하고 있어요. 거기다가 최근에는 네 번째 사진과 같은 수소전기버스 모델이 추가됨으로 인해서 탄소중립에도 기여를 하고 있고요. 유니버스, 앞으로도 우리 주변에서 멋진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래요!!!!!

자료 출처 및 참고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출시 예정)

이트럭스, 상용차, 트럭, 버스, 특장차, 부품·용품 관련 제품 DB 정보 및 뉴스 제공

etrucks.co.kr

 

현대 유니버스 - 나무위키

노블 EX 모델럭셔리 CNG 모델 2019년형 모델부터는 스페이스와 익스프레스 트림 구별이 사라졌다. 그리고 엄밀히 따지면 엘레강스 모델은 초기형에 속한다. 2019년형 모델부터는 스포일러 없는 모

namu.wiki

P.S.

  • 농담으로 하는 이야기인데 유니버스는 사람으로 치면 2006년생이에요. 그래서 LE SSERAFIM의 홍은채, 트로트 가수 전유진, 배우 갈소원, 강주은, 이레, 김수안, 뉴진스 해린, NMIXX 규진, 라잇썸 출신 김지안, 트라이비 미레, 라필루스 서원, 빌리의 하루나, 픽시의 린지와 동갑이에요.
  • 또한 유니버스 1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사람으로 치면 2012년생이라서 내일은 미스트롯2 참가자 김태연과 김수빈이랑 동갑이에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