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모든 자동차는 내 친구
자동차 메이커별 이야기/현대

삼국유사군위휴게소에서 발견한 엑시언트 프로 카캐리어

by Mr.Car 2022. 7. 9.
728x90
삼국유사군위휴게소에서 발견한 엑시언트 프로 카캐리어

7월 3일 포항에서 분당으로 올라오는 길에 상주영천고속도로 삼국유사군위휴게소에서 쉬던 도중 촬영한 엑시언트 프로 카캐리어 사진이에요. 이 차에는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생산된 더 뉴 팰리세이드 1대, 아반떼 2대, 포터 1대, 스타리아 1대를 싣고 있었는데 아마 남양출고센터나 마북출고센터를 비롯한 현대차 출고장이나 향남물류센터로 차량을 수송하는 것 같았어요. 고속도로에서 차량을 실은 카캐리어를 발견하는 것은 제가 앞에서도 말했듯이 흔히 일어나는 일이 아니에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이날 위 사진의 카캐리어를 찍은 것은 크나큰 행운이었어요.

중부내륙고속도로에서 발견한 현대 트라고 엑시언트 카캐리어

4월 26일 포항과 김해시청 축구단의 FA컵 3라운드를 보러 가는 길에 중부내륙고속도로에서 촬영한 트라고 엑시언트 카캐리어 사진이에요. 이 차량의 전반적인 형태는 세미트레일러 형태였으며

ilikecars.tistory.com

이 카캐리어는 측면에 현대글로비스 로고 대신 엑시언트 데칼이 붙어있지만 문짝에 현대글로비스 협력업체 이름이 적혀 있어서 현대글로비스 카캐리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또한 이 카캐리어는 자동차 공장에서 생산된 차량을 위에서 말한 출고장 뿐만 아니라 수출부두로도 차량을 탁송하는 역할을 해요. 한마디로 말해 이 카캐리어는 생산 공장에서 출고장과 부두, 향남물류센터를 비롯한 거점들을 오가는 간선차량이에요.
위 사진의 엑시언트 프로 카캐리어의 매력은 용광로의 쇳물을 형상화 한 전면부의 캐스캐이딩 그릴로 마치 쇳물이 흐르는 것 같은 느낌을 주고 있어요. 또한 뒤쪽의 리어 스포일러는 해당 카캐리어가 더 크게 보이도록 해 주는 것 같아요. 그리고 지상고를 낮춘 와이드범퍼 역시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저한테 만약 대형 견인차 면허와 1종 대형 면허가 있다면 위 사진의 엑시언트 프로 카캐리어를 운전해보고 싶어요.
위 사진의 차량과 같은 엑시언트는 앞에서도 말했듯이 2013년에 트라고의 후속 모델로 출시되었는데 당시에는 이름이 '트라고 엑시언트' 였어요. 출시 당시의 모습은 유럽 트럭을 연상케하는 라디에이터 그릴과 넓은 캐빈으로 큰 주목을 받았어요.

상주영천고속도로에서 발견한 트라고 엑시언트 호루윙바디

7월 2일 동해안더비를 보러 가는 길에 상주영천고속도로에서 발견한 트라고 엑시언트 호루윙바디인데 아마도 현대차 울산공장에 부품을 납품하러 가는 차량으로 추정이 되었어요. 호루윙바디

ilikecars.tistory.com

<사진> 트라고 엑시언트

사진의 차량이 초창기의 모델인 트라고 엑시언트인데 첫번째 사진의 차량인 엑시언트 프로에서 찾아볼 수 없는 면도날 형태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안쪽으로 굽은 곡선 형태의 그릴 상단부, 둥글게 내려가다가 직선으로 이어지는 코너베인이에요. 이후에도 계속 '트라고 엑시언트'라는 이름으로 생산이 되다가 2015년에 트라고와의 네이밍을 단절한 현재의 엑시언트로 바뀌지만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한채 2018년까지 생산이 진행되다가 2019년 1월에 첫 번째 사진과 비슷한 엑시언트 프로가 출시되었어요. 엑시언트 프로가 출시되었을 당시에는 내연기관 모델만 있었다가 2020년에 수소전기차 모델이 출시되었는데 당시에는 첫 번째 사진의 차량이랑 전면부가 비슷했어요. 다른 점이 있다면 수소탱크의 유무랄까...?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한국 트럭 역사에 있어서 두 가지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첫 번째로 세계 최초의 양산형 수소전기트럭이라는 것이에요. 현대차뿐만 아니라 토요타, 니콜라, 메르세데스 벤츠도 수소전기트럭 연구개발을 시작했지만 양산까지 가지는 못했어요. 그런 면에서 현대차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국내는 물론, 세계 최초의 수소전기트럭으로서 의미가 커요. 두 번째로 한국 트럭 최초로 유럽에 수출이 되었어요. 한국 트럭들은 초창기에는 유럽 트럭의 차대를 기반으로 생산하거나 일본 트럭을 라이센스 생산했는데 1997년 슈퍼트럭 출시 이후로 고유 모델이 생산되었어요. 이때도 수출은 하긴 했지만... 개발도상국 위주로 수출을 진행했는데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유럽 출시는 한국 트럭 최초의 선진국 수출이에요. 그런 면에서 현대차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유럽 출시는 한국 트럭사에 한 획을 그은 것 같아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2021년 4월까지는 내연기관 모델과 비슷한 외관으로 생산이 되다가 그해 5월부터 현재의 디자인으로 바뀌었어요.

<사진>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출처: 현대 트럭 &버스 나무위키)

사진 속 모델이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인데 내연기관 모델과는 다른 직선적이고 굵은 V자 형상의 크롬 장식과 격자무늬 패턴으로 친환경적이고 강인한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어요. 또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국내에서 쿠팡, CJ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가 운행중이에요. 다른 회사들도 수소전기트럭 운행에 동참했으면 좋겠어요.
이 글을 쓰다 보니 엑시언트는 출시된 지 9년이 지났음에도 덤프트럭, 위 사진과 같은 카캐리어, 레미콘, 컨테이너트럭, BCT, 질병관리청 조사차량, 탱크로리 등으로 우리 주변에서 크고 작은 활약들을 펼치고 있어요. 또한 최근에는 3번째 사진과 같은 수소전기트럭까지 출시되어서 탄소중립에도 기여하는 것 같아요. 엑시언트, 앞으로도 멋진 활약 부탁해요!!!

자료 출처

세번째 사진

현대차, ‘ACT 엑스포 2022’ 참가

현대차, ‘ACT 엑스포 2022’ 참가

www-trucknbus.hyundai.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