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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메이커별 이야기/현대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 근처에서 발견한 2010년식 그린시티

by Mr.Car 2022. 7.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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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교 스타트업 캠퍼스 근처에서 발견한 2010년식 그린시티

7월 11일 봇들공원 일대를 산책하던 도중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 안에 있는 ATEC 본사 주차장에서 발견한 2010년식 그린시티 모델이에요. 이 버스를 자세히 보면 고양 시내버스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노선번호가 작년에 폐선이 된 고양 100번이고 기점이 파주 금촌, 종점이 서울 불광역이에요. 저는 처음에 이 버스를 봤을 때에는 '왜 고양 시내버스가 성남에 있지?' 하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내구연한이 지나서 버스 회사에서 한 개인한테 매각이 된 것 같았어요. 성남에서 타 지역 시내버스를 보는 것은 광주나 용인, 서울 시내버스가 아닌 이상 흔한 일이 아니기 때문에 제가 위 사진의 버스를 찍은 것은 가장 큰 행운이었어요.
위 사진의 차량과 비슷한 그린시티는 2002년에 '글로벌 900' 이라는 이름으로 출시가 되었는데 그때 당시 전면부는 동그란 전조등 2개에 각설탕만한 방향지시등이 검정색 틀에 하나로 되어 있는 형태였으며, 후방의 리어콤비네이션 램프는 후미등과 제동등이 분리된 형태였어요. 또한 디젤 모델의 경우에는 KK엔진이 출력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독일 메르세데스-벤츠의 OM906LA 엔진을 수입해서 탑재했어요. 바로 그것 때문에 대우버스의 BS090보다도 판매량이 좋지 않았고요. 물론 2003년에 추가된 CNG 모델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KK엔진을 장착했어요. 게다가 출시 당시에는 도시형 입석 모델만 있었는데 2004년식으로 페이스리프트가 되면서 리어콤비네이션 램프가 후미등과 제동등이 하나로 된 형태로 바뀌었으며, 이때부터 전문형 자가용 모델이 추가되었어요.

<영상> 글로벌 900

영상의 차량이 글로벌 900 1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인데 보는 것만으로도 벤츠 엔진 소리가 우렁차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또한 검은색 바탕의 풍뎅이벨도 현재 장착되는 원형 모양의 하차벨과 다른 매력으로 다가오는 것 같아요. 이후에도 2006년까지 위 영상 속 차량과 같은 형태로 생산이 되다가 2008년에 첫 번째 사진의 차량과 비슷한 모델로 2차 페이스리프트를 거쳤어요. 물론 이름은 '글로벌 900'그대로였는데 이 명칭은 2010년 1월까지 이어졌어요. 지금과 같은 명칭인 '그린시티'로 바뀐 것은 2010년 3월이었어요. 또한 이때부터 디젤, CNG 모델 모두 현대차가 독자개발한 G엔진을 사용하게 되었어요. 출시 당시에는 현대 마크를 기준으로 좌우로 뻗은 형태의 프런트 가니시와 위쪽의 정사각형과 아래쪽의 밑으로 좁아지는 등변사다리꼴을 합친 전면창, 측면에서는 모서리가 둥근 형태의 사다리꼴 형태와 후면에서 봤을 때 직사각형 모양으로 보이는 후면부가 관심을 끌었어요.

&lt;사진&gt;그린시티 후면부(출처: 현대 트럭 &amp; 버스)

사진이 그린시티의 후면부인데 방향이 후측면 방향이에요. 그래서 리어콤비네이션 램프가 오각형 방향으로 보이는 것 같아요. 또한 후방 가니시 밑에 방열구가 입체적으로 되어 있는데 이는 공기가 잘 들어가게 하기 위함이에요. 이후에도 각종 연식 변경을 거치며 전중문 개폐 스위치가 길어졌으며 유니버스와 동일한 10홀 휠로 바뀌었고, 하차벨 배경이 하얀색으로 바뀌었어요. 또한 2015년에는 디젤 모델에 요소수가 추가되었으며 그 다음해인 2016년에는 실리콘 부착 방식의 유리 칸막이에서 나사 결합 방식의 폴리카보네이트 칸막이로 바뀌었고, 같은 해 12월에는 하차벨 버튼 부분의 돌기가 사라졌어요. 이후에도 첫 번째 사진과 같은 형태로 연식변경만 거쳐가면서 생산이 되다가 2018년에 상품성 개선형 모델이 출시되었어요.

&lt;사진&gt; 그린시티 상품성 개선형 모델(출처: 현대 트럭 &amp; 버스)

사진의 차량이 그린시티 상품성 개선형 모델이에요. 창문 하단부 시트지 때문에 앞쪽이 넓어 보이는 것 같지 않나요? 제가 봐도 그런 것 같아요. 또한 전면부 가니시는 마치 제네시스 엠블럼을 보는 것 같고요. 이 모델부터는 스타렉스, 자일대우버스의 FX시리즈처럼 한쪽으로만 열리는 창문의 선택이 가능해졌어요. 그리고 주황색 봉이 회색 봉으로 바뀌고 창틀이 베이지색으로 바뀌는 것과 같은 연식변경을 거쳤으며, 2019년형 모델부터는 자가용, 시내좌석 모델에 긴급자동제동장치가 추가되었어요. 이후로도 계속 생산이 되다가 2020년형부터 오디오가 블루투스 오디오로 바뀜과 동시에 비상탈출구가 추가되었으며, 그해 3월부터 벨소리가 변경되었고, 2021년 12월 넷째주부터 출시된 2022년형은 유로6D 엔진으로 변경되었어요. 그 후로도 지금까지 세 번째 사진과 비슷한 형태로 생산이 되고 있어요.
첫 번째 사진 속 2010년식 그린시티의 매력은 세 번째 사진의 차량에서 찾아볼 수 없는 초기형 i30와 비슷한 프론트 가니시에요. 또한 뼈대만 있는 듯한 사이드미러도 큰 매력으로 다가오는 것 같아요.
이 글을 쓰다보니 '그린시티가 20년동안 생산이 되고 있구나' 라는 것을 느꼈어요. 그러한 면에서 봤을 때 그린시티야말로 쏘나타, 아반떼, 그랜저보다도 진짜 장수모델로 느껴지는 것 같아요. 사실 그린시티는 우리 주변에서 마을버스, 소방버스, 시내버스 등으로 많은 활약을 펼치고 있어요. 그린시티, 앞으로도 멋진 활약 펼쳐주세요!!!

자료 출처

그린시티 | 현대상용차

대형버스 수준의 넓고 편안한 그린시티를 확인해보세요.

www-trucknbus.hyundai.com

기타 참고 자료

현대 그린시티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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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u.wiki

P.S.

농담으로 말하자면 그린시티는 이 글을 쓰는 저 뿐만 아니라 트로트가수 남승민, 위키미키 루시, 아이브 가을, 배우 김아론, 케플러 김채현, 배우 신은수, 위클리의 먼데이와 박소은을 비롯한 02년생 연예인들, 김천 상무에서 군 복무 중인 포항스틸러스 김륜성, 윤석주 선수와 동갑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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